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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6 2019

일본, 한국산 감 말랭이의 비중 증가 중!

조회5044

감말랭이 수입관련 일본 관세청 통계자료

                                        <수량>

단위 : kg

국가명

2017년 12월

2018년 8월

2018월 12월

2019년 8월

한국

180

4,742

18,738

22,702

중국

1,056,129

390,360

732,779

384,019

캄보디아

9,750

7,460

7,460

-

기타

782

676

676

688



                                         <가격>

단위 : 천 엔

국가명

2017년 12월

2018년 8월

2018월 12월

2019년 8월

한국

523

7,451

29,189

38,924

중국

409,851

159,023

292,304

153,435

캄보디아

10,176

20,953

20,953

-

미국

1,136

974

974

632

스페인

347

388

388

733



                                         <점유율>

단위 : %

국가명

2017년 12월

2018년 8월

2018월 12월

2019년 8월

한국

0.124

3.947

8.49

20.093

중국

97.113

84.223

85.02

79.203

캄보디아

2.411

11.099

6.094

-

기타

0.351

0.722

0.396

0.704



                                         <평균단가>

단위 : 천 엔

국가명

2017년 12월

2018년 8월

2018월 12월

2019년 8월

한국

2.906

1.571

1.558

1.715

중국

0.388

0.407

0.399

0.4

캄보디아

1.044

2.809

2.809

-

미국

1.952

2.046

2.046

2.194

스페인

1.735

1.94

1.94

1.833

자료출처 : http://www.customs.go.jp/toukei/srch/index.htm?M=01&P=0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눈에 띄는 부분



·    일본 재무성 감말랭이 수입현황 통계자료에 따르면 매년 한국산 감말랭이의 수입액이 크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말 97%에 육박하던 중국산 감말랭이의 점유율은 20198월 현재 80%정도로 줄어들었으며 현재는 한국산 감말랭이가 2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0.1% 20.1%)

·      평균단가를 비교해 보았을 때 중국산 감말랭이는 kg400, 한국산은 kg2000엔 정도로 약 5배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가격차이의 이유로는 한국의 뛰어난 반건조 가공기술과 먹기쉽고 편리하게 가공(손으로 집었을 때 가루가 묻지 않으며 끈적거리지 않음 등)하는 기술 등으로 상품가치를 올렸기 때문이다.

·    현재 흐름과 관련하여 대형 창고형 매장인 코스트코(COSTCO)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 제품으로 특판을 예정하고 있으며 일본 영양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한국산 감말랭이가 추천식품 1위로 선정되는 등 향후 수입 물량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산 감말랭이의 인기

·     일본에는 한국의 곶감과 비슷한 안뽀가키(あんぽ: 한국의 곶감과 비슷한 후쿠시마특산 감말랭이)가 있으며 한국의 감말랭이와는 가공방법이 다르다. 유황으로 훈증하는 방식으로 제조하기 때문에 속은 잼처럼 부드럽지만 특유의 맛 때문에 한국의 감말랭이와는 달리 젊은 세대에게는 인기가 없는 상황이다.

·      최근 일본마케팅 리서치 기구에서 영양사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감말랭이 및 드라이후르츠 간식제품의 인기투표에서 한국산 감말랭이가 1위를 차지했다. 청과 종합 유통·개발기업인 파마인드 의 오야쯔 쥬쿠시おやつ熟柿라는 제품인데 씨가 없고 한입에 먹기 편하며 한국의 뛰어난 세미드라이 기술을 적용하여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설탕을 첨가하지 않고 감 본래의 맛을 그대로 갖고 있어 가볍게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긴다는 점에서 인기가 있다.

파마인드의 오야쯔쥬쿠시

인기투표 1위를 차지함

포장을 개봉한 모습


사진출처 : https://www.o-uccino.jp/article/posts/56088



결론 및 시사점

한국산 감말랭이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공되어 수출되고 있는데 소비자 니즈에 맞춘 적절한 상품은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였으며 2년 새 한국산 감말랭이의 점유율이 높아 졌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일본 관세청 통계자료에서도 알 수 있음.

 

한국의 고급기술력을 다른 식품에도 적용하여 소비자 니즈에 맞게 수출한다면 일본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건강관련 식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어 이에 따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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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단감 #일본 #수출입 #한국산 #감 #감말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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