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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4 2020

최근 말레이시아에서 인기 있는 식품은 이것!

조회3077


말레이시아는 코로나19의 공격적 사전예방을 위해 3월18일부터 이동제한조치가 실시되어  6주간의 추가 연장으로 5차 조치(4/29~5/12)가 실시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말레이시아 국민들의 가장 큰 걱정은 식료품 조달이다.

18세 이상 1000명의 말레이시아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의 65%는 저장의 목적으로 식료품을 구입하였고, 일주일 중 최소 1회 이상 장을 보는 사람들은 53%로 나타났다.




1. 장바구니 필수품의 차이- 가구 형태별, 인종별, 세대별


1) 가구 형태별


 ○ 2세대 이상 가구는 유통기한이 긴 파스타와 쌀(33%), 통조림(18%)을 위주로 구입, 간식 및 가벼운 식사용으로 비스켓 구입
 ○ 기숙사 거주 학생층은 조리공간이나 도구의 제약으로 인스턴트 라면과 간편식을 위주로 소비. 온라인 쇼핑몰 행사 시 항상 판매량 10위에 오르는 국민 핫초코 ‘마일로’는 가루 형태 뿐 아니라 시리얼, 초코바 등으로도 인기리에 판매



2) 인종별

 ○말레이계 : 삼발소스, 소금에 절인 생선, 새눈고추(쥐똥고추)
 - 말레이계(전체인구 약 62%)는 밥에 매운 음식을 곁들여 먹는 것을 좋아함
 - 다양한 종류의 고추와 향신료 등을 섞어 만든 삼발(Sambal)이라는 국민 소스는 볶음밥, 구이 등에 많이 사용됨.
 - 삼발소스와 함께 소금에 절인 생선이나 멸치를 곁들여 먹으며, 볶음요리 시 항상 새눈고추를 사용

○중국계 : 기름, 소스류
 - 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전체인구 약 21%)은 중국 음식 조리법에 맞는 기름과 소스류 선호
 - 기름과 간장, 굴소스와 참기름 순으로 소비, 저장성이 높고 보관이 용이

○인도계 : 향신료 분말, 코코넛 밀크
 - 인도계(전체인구 약 6%)는 강황, 고수, 카레 가루를 포함한 여러 향신료 분말과 코코넛 우유를 선호
 - 특히나 코코넛 밀크는 조리 시 사용범위가 넓어 인도식 음식 뿐 아니라 다양한 현지 음식에도 사용 가능
   


3) 건강식을 중시하는 직장인 : 신선야채, 오트밀, 물

- 저장성이 높은 단단한 야채(당근, 가지 등) 아침식사 대용 귀리를 압착한 오트밀을 구입, 물은 온라인을 통한 대량 구입을 선호


        
2. 이동제한조치 기간 배달음식 1위는?

로티 차나이(Roti Canai)는 인도계 말레이시아인들의 음식으로 밀가루 반죽을 버터에 구운 후 커리와 곁들여 먹는 납작한 빵으로 밤 10시 이후 음식점에 모여 바깥에서 야식을 즐기는 말레이시아 마막 문화의 대표 음식이다.

말레이시아 대표 배달업체인 Grab과 Foodpanda의 분석결과, 4월 22일 기준 이동제한조치 기간 중 배달음식 1,2위는 로티차나이(기본)와 계란 로티차나이로 아침과 간식으로 찾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점차 배달 수요가 늘었다.



3. 가계지출 패턴의 변화


코로나는 말레이시아인들의 가계지출과 경제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평균 가계지출은 약 60 만원으로 이동제한조치 실시 이전보다 48% 감소하였고, 식음료품 관련 지출 이외에는 전반적인 소비가 대폭 감소하였다. 현지 제한적인 이동으로 교통 관련 지출은 89% 감소하였고,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유료 TV채널 및 방송 서비스를 제외한 오락 관련 지출도 71% 감소하였다. 하지만, 가정 내 식재료 (음식 및 비알코올 음료 제품 포함) 관련 지출은 27% 증가하여 13개의 카테고리 중 유일하게 증가세를 보였다.
 


4. 시사점


‘뉴 노멀’ 전자상거래 활동 증가 및 지속 예상


- 말레이시아 인구(약 32백만명)의 48%는 지난 6주간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 물품 구입이 늘었고, 17%는 모바일을 앱 주문을 처음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5세 이하 젊은 층에서 온라인 구매와 배달 서비스 이용량이 가장 많이 증가하였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소비 패턴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코로나 안정세 이후에도 지속 될 것으로 예상되어 진다.

-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물품 구입 시 소비자들은 친숙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충성 고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식료품과 음식 소비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말레이시아 시장에서의 온라인 마케팅 중심의 한국 식음료품의 홍보전략에 집중해야할 시점이다.




출처 : https://www.thestar.com.my/food/food-news/2020/04/15/food-essentials-malaysians-say-they-can039t-live-without-during-the-mco

          https://www.thestar.com.my/news/nation/2020/04/22/roti-canai-is-top-mco-food
          https://www.theborneopost.com/2020/04/26/covid-19-changes-consumer-buying-behavi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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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말레이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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