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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2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독일인들의 소비패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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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독일인들의 소비패턴 변화>

주요내용

독일 최대 시장 조사기관 GfK(Growth from Knowledge)는 코로나19로 직면한 어려운 경제 환경 때문에 독일의 소비자들이 더 의식적으로 쇼핑을 할 것으로 추정함. 독일인의 3분의 1은 미래에 지출이 큰 제품을 적게 소비하게 될 예정.

 

코로나19는 독일 사람들의 소비습관에 오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함. GfK에 따르면, 향후 12개월 동안 독일 시민들의 재정 상황이 악화 될 것으로 추정. 현재 독일인의 6분의 1(17%)이 국내 경기 침체가 장기화할 것으로 예상.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경제 발전에 대해 우려를 나타냄. 지속적인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로 독일인들은 가장 필요한 제품에 한해 소비를 제한하고 있음

- 4분의 1이 실제로 계획된 휴가를 취소했고, 이 연구에 따르면 56%는 출장이나 개인 휴가여행을 덜 원한다고 말했음. 42%는 그들의 휴가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해 걱정함. 이 외에도 독일 인구의 7%의류, 화장품, 자동차, 명품, 전자제품과 같은 제품을 포기했음. 독일인의 41%는 미래에 더 절약할 것으로 예정. 하지만 식품은 소비 절약품목 대상에서 제외되었음.

 

새로운 일상은 어려운 경제 환경과 줄어든 소비자 수입으로 특징지어질 것으로 보임. 이에 따른 제조사와 유통업체들의 변화가 강조됨.

 

“Covid-19 Consumer Pulse”라는 제목의 GfK 연구에서 3분의 1은 미래에 가구, 자동차 또는 TV와 같은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더 적은 돈을 지출할 것이라고 말함. 또한 코로나19는 구매가 진행되는 방식에도 변화를 줌. 예를 들어, 4월에 독일인의 70%는 온라인 구매 경험이 있음.

 

뉘른베르크 시장 연구진들은 위기의 소비행태를 단계별로 분류해야 한다고 말함. 첫 번째 패닉 단계에서 사람들은 특히 재택근무를 위한 모니터와 관련 장비 같은 긴급한 것들을 구입. 다음 적응 단계에서는 예를 들어 게임 콘솔 등 집에서 더 즐겁게 시간을 보내기 위한 제품들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했음. 이제 상대적으로 주춤해진 코로나19의 추세와 더불어 다시 활기를 띨 오프라인 시장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단계가 시작됨.

 

코로나19 제재가 완화되며 5월 초에 많은 상점이 영업을 재개했지만, 소비자들은 대량으로 상점에 몰려들지 않았음. 조사에 따르면 54%는 최근 2주 동안 일상적 수요에 대해서만 구매했다고 응답함.

이번 코로나19는 상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주기도 하였음. 예를 들어, 디지털 앱과 미디어를 사용하여 고객들이 쇼핑 시 규칙과 고객 수가 적은 시간대는 언제인지 등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규칙을 더 잘 준수하고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게 하였음.

 

컨설팅 업체 맥킨지(McKinsey)의 마케팅 전문가들은 독일 소비자들은 옳은 소비에 대해 점점 더 걱정하고 분열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제 그들의 위생 개념에 대한 투명성을 통해 신뢰를 쌓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함. 이에 따른 업체만의 명확한 규칙과 명확한 로드맵이 중요할 예정임.

 

시사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독일인들의 소비습관이 변하고 있음. 이에 맞춰 제조사 및 유통업체들의 변화가 요구됨. 한국의 수출기업들도 이에 맞춰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위생적인 포장과 마케팅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일상에 꼭 필요한 식품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유럽으로 수출하고자 하는 식품의 수요를 조사하고 고려해야 할 것임.

 

 

자료출처 :

- Lebensmittelzeitung(2020.05.08.) : https://www.lebensmittelzeitung.net/handel/GfK-Befragung-Deutsche-sehen-drohenden-Verzicht-voraus-146223

- Lebensmittelzeitung(2020.05.07.) : https://www.lebensmittelzeitung.net/handel/McKinsey-Umfrage-Keine-Lust-auf-Shopping-146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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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독일 #EU #코로나 #독일 #소비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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