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18 2020

코로나가 유럽인의 식습관도 바꾼다

조회3874

주요내용

코로나 위기로 시작된 온라인 식품시장 수요 증가는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Euro Monitor)에 따르면 경제 상황 악화로 외식은 감소하고 식자재 구매나 조리식품 구매가 증가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더욱더 중요해질 것이고, 온라인 시장은 이 기대에 부응하며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 앵테르(France Inter프랑스 공영 라디오 종합 채널)는 코로나 위기가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유례없는 세계적 보건 위기를 겪으면서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져 건강한 음식에 대한 요구가 증대될 것이고, 바이러스를 자연의 경고로 받아들인 소비자들 사이에서 친환경·로컬·공정무역으로 대표되는지속 가능한 소비(Sustainable consumption)’패턴이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영국 식료품 전문 잡지 더그로서(The Grocer)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을 계기로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려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이는 면역력 강화식품과 기능성 식품에 대한 이례적인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편 지난 3월 실행된 시장조사업체 버즈백(Buzzback)의 조사에 따르면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건강식품 성분은 오메가3, 강황, 프로바이오틱스, 로디올라*, 프리바이오틱스 등이었다.

 

*로디올라 : 돌꽃, 혹은 홍경천이라고도 불리는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 풀.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고 알려졌다.

 

프랑스에선 유기농식품 시장이 주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다. 봉쇄 기간 중(317~511) 일반 식료품의 소비가 이전보다 40% 증가한 데 비해 유기농 식료품의 소비는 63% 증가했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유기농 식료품 유통업체인 비오쿱(Biocoop)은 유기농 소고기 패티의 판매량이 봉쇄기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스피릿인사이트(Spirit Insight)의 조사에 따르면 이 기간에 프랑스인의 약 70%가 유기농 식료품을 찾았고 이는 이전에 비해 8%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 중 90%가 앞으로도 유기농 식료품 이용을 계속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에 대한 선호도 증가도 눈에 띈다. 이 현상의 일차적인 원인은 이동과 유통을 제한한 봉쇄조치의 부수적인 효과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환경문제에 관한 관심증가, 유럽연합의 보호주의 무역 정책 강화로 이러한 경향은 장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유럽의 미디어 네트워크 유랙티브(Euractiv)에 따르면 코로나 위기로 유럽연합의 식량 수급 정책의 취약점이 드러났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의 곡물 비축량은 일 년 소비량의 12%에 불과한데 이는 미국(25%)이나 인도(23%)의 절반밖에 안 되는 양이고 중국(75%)과는 비교할 수도 없는 수준이다. 따라서 유럽위원회는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농산물 저장과 유통 정책 변경을 추진할 예정이고, 이로 인해 보호무역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로모니터는 간식시장 변화도 예상한다.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이전에는 바쁜 현대인들이 이동 중 혹은 업무 중에 간단한 음식으로 끼니를 때우는식사의 간식화(Snackification)가 간식 시장의 중요 트렌드 중 하나였다. 하지만 이제는 코로나로 인해 외식이 제한되고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 가족 단위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로 떠오를 것이다.

 

시사점

 

코로나 위기로 인한 유럽의 보호무역 강화와 로컬 푸드 선호현상은 한국 기업들에겐 악재일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시장 성장과 건강식품 수요증가는 한국식품 수출 증대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외식이 줄고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냉동 식자재와 조리식품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인들의 삶에 뿌리내리기 시작한 지속 가능한 소비패턴에 맞춘 친환경적이고 도덕적인 식품 개발과 유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자료출처

 

 -Euro Monitor(20.04.30.)
:
https://www.portal.euromonitor.com/portal/analysis/tab

 -France Inter(2020.05.15.)
:
https://www.franceinter.fr/societe/alimentation-la-crise-du-covid-19-va-t-elle-changer-nos-habitudes-de-consommation

 -Euractiv(2020.05.29.)
:
https://www.euractiv.com/section/agriculture-food/news/eu-food-stocks-should-gear-up-for-a-rise-of-food-protectionism/
 -LSA(2020.06.10.)
https://www.lsa-conso.fr/bio-8-de-nouveaux-consommateurs-pendant-le-confinement,351364

 -The Grocer(2020.05.13.)
https://www.thegrocer.co.uk/consumer-trends/getting-ahead-of-consumer-trends-in-the-age-of-coronavirus-wont-be-easy/604812.article

'코로나가 유럽인의 식습관도 바꾼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영국 #프랑스 #EU #친환경 #유럽시장 #코로나 #유기농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