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25 2020

러시아, 자가격리 속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조회2869

○ COVID-19로 인한 자가격리 기간이 길어지면서 건강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각종 매체에서는 연일 건강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다.


○ “러시아 가제타”(Russian Journal/Российская газета)는 최근 COVID-19 팬데믹에 대해 호흡기관을 강화시킬 수 있는 식품으로 이탈리아의 영양사 알레한드로 카노바스의 말을 인용하여 소개했다. 이에 지용성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 면역력을 높여주는 장내 미생물의 정상적인 기능을 돕는 현미를 꼽았다. 또한 가공식품과 정제된 밀가루, 설탕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지양할 것을 당부했다.


○ 밤에 숙면을 유도하고 아침에 뱃속이 편안한 음식으로 닭가슴살, 칠면조 고기를 소개했고 여기에 채소를 곁들이길 권했다. 기름기가 적은 생선이나 해산물과 호박, 토마토, 파프리카,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 역시 좋은 선택이다. 한 가지 추가하자면 퀴노아 다. 퀴노아는 샐러드, 리조또, 롤, 디저트 등을 비록하여 메인요리에 곁들여도 손색이 없는 좋은 식품이다. 또한 조리할 필요가 없는 유제품 역시 좋은 식품이다.


○ 또 다른 매체는 자가격리 중 옳지 못한 식습관과 운동량 부족으로 국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고 전하며,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 노화방지를 돕고 철분, 칼슘이 풍부한 비트를 꼽았다. 비트는 세포의 구조를 유지하고 간을 회복시키는 기능이 있어, 전문가들은 비트를 조리하지 말고 섭취할 것을 권했다. 또한 파와 마늘은 플라보노이드와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이 풍부하고 간기능을 향상시키고 향균효과가 있다. 독소배출에 생강 역시 좋은 식품이 될 수 있다. 생강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소화기 계통의 기능을 도와 메스꺼움이나 복부 팽만감 해소에 도움이 된다. 견과류와 아마씨도 좋은 식품이라고 전했다. 


○ 자가격리 기간 중 ‘확찐자’가 되지 않기 위하여 하버드 공중보건대학 영양학과 부교수 미겔 마르티네즈 곤살레스는 잡곡빵을 구입하여 상하지 않도록 냉동보관하여 섭취하는 방법을 러시아 언론 “리아 노보스티”(RIA NEWS/РИА НОВОСТИ)를 통해 소개했다. 미겔 교수는 과일과 채소, 올리브유를 곁들인 빵, 주 3회 이상 생선, 주 3-4회 달걀 섭취를 제안하며 지중해식 식단을 예를 들었다. 견과류 특히 헤이즐넛(개암)과 아몬드, 건과일을 주 3줌 섭취할 것을 권장했다. 반대로 나트륨과 질나쁜 식용유가 함유된 즉석조리 식품과 많은 양의 설탕이 함유된 디져트, 햄버거, 소세지 등의 육가공 제품, 감자튀김, 과자 등의 섭취를 지향할 것을 권했다. 위와 같은 식품은 요즘 같이 활동양이 적은 시기에 체중을 증가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바깥 활동제한에 따른 호박, 콩, 렌틸콩, 통조림 생선 등의 냉동식품이나 통조림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하면서 다만 구입 시 나트륨 함량을 반드시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속된말로 입이 ‘궁금하여’ 습관적으로 먹을 것을 찾는 것에 대해 교수는 “당장 한 입 먹는 것이 진정 그 ‘궁금함’을 해소시켜 주는 지 자문할 것을 권했다. 또한 하루에 한번 신문이나 핸드폰을 멀리하고 텔레비전도 끄고 가족과 함께 식사할 것을 권했다.

○ 시사점

COVID-19 팬데믹 이전에도 러시아 내 건강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는 추세였다. 상점과 대형마트에 진열된 수많은 품목의 시리얼과 에너지바만 보아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자가격리 기간 중 배달음식의 비중도 늘었지만 자신을 위해, 혹은 연인을 위해 직접 요리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보다 건강한 식단을 꾸리고자 하는 욕구도 생겨났다. 이렇듯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는 향후 소비트렌드 및 시장진입 방향을 예측하는 지표로서 눈여겨 볼만 할 것이다.



- 출처

https://sfera.fm/news/v-strane/pyat-produktov-dlya-legkogo-uzhina

https://sfera.fm/news/v-mire/pobedit-astmu-pomozhet-rastitelnaya-dieta

https://sfera.fm/news/v-mire/chto-est-chtoby-izbavit-organizm-ot-toksinov

https://sfera.fm/news/v-mire/nazvany-produkty-zashchishchayushchie-legkie-ot-koronavirusa

https://sfera.fm/news/v-mire/kak-ne-nabrat-ves-vo-vremya-karantina


'러시아, 자가격리 속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