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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9 2020

중국인의 과일 섭취량과 과일시장 발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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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권장 섭취량 대비 부족한 중국인의 평균 야채/과일 섭취량

중국은 최근 경제 발전을 거치며 빠른 도시화와 높은 소득 증가를 이뤄내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COVID-19로 인해 면역력에 대한 우려가 더해져 신선식품과 건강 관리 식품에 대한 수요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다.

중국에서 실시한 전 국민 영양 실태 조사 결과 중국 국민의 하루 평균 1인 야채 섭취량은 283.1g, 과일 섭취량은 64.3g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에서 권장하는 하루 섭취량 (야채 300~500g, 과일 200~400g)에 못 미치는 수치이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가 저렴하고 대량으로 보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인의 과채 섭취량은 부족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결국 균형 잡힌 식사의 결여와 영양부족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실제로 현대인들의 부족한 야채/과일 섭취량,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은 신체 영양 균형을 무너뜨린다. 이에 중국 정부에서는 국민들의 야채/과일 섭취량을 증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그 예로 '광동무대악가건강과기유한공사(广东武大珞珈健康科技有限公司)'의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농축판' 이라는 안내 책자이다. 이 책자는 필수 영양소 9가지의 섭취에 좋은 음식과 섭취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2. 중국 과일 소비의 새로운 국면
 
전 국민 영양 실태 조사 결과 권장량에 못 미치는 평균 야채/과일 섭취량이 나타났지만 최근 중국에서는 다이어트, 헬스 열풍으로 식단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하고 있다. 그 일례로 ‘과일+야채 혼합 음료’와 ‘과일+차 혼합 음료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뜨거운 반응으로 과일과 야채의 섭취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을 반영하듯, 중국의 파워 인플루언서인 ‘왕홍(网红)’들은 생과일을 이용하여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음료와 아이스크림을 소개하며, 다양한 음료 프랜차이즈에서는 ‘저 설탕/무설탕+신선 과일’ 제품을 출시하며 과일 소비량을 늘려가고 있다.



한편 기업들은 소비자의 선호에 부합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존 제품에 변화를 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음료 속 설탕 함량 변화에 관한 조사 결과를 보면 전 세계 음료의 설탕 함량이 모두 감소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 음료수의 설탕 함량은 8.3%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2018년 비교)



주류 관련 매거진인 Imbibe Magazine의 마케팅 담당자 Holly McHugh에 따르면, 각 기업에서는 고객 선호도가 높은 신선한 음료, 무설탕/저 설탕 음료 생산을 위해 설탕을 대체하여 꿀, 대추, 용설란 등을 이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수입 과일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한국 과일 수출

대부분의 중국인은 권장량 보다 적은 평균 야채/과일 섭취량을 보이지만 도시화가 이루어진 지역과 소득 수준이 높은 소비자들의 수입 과일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또한 2019년 1분기 조사 결과, 중국인의 소비행태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신선 식품 구매를 선호하는 편으로 나타났으며, 신선 식품에서 가장 많은 구매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수입 과일로 나타났다.
 
이러한 행태에 힘입어 한국은 중국에 샤인 머스캣을 수출하여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였다. 샤인 머스캣은 중국에서 '阳光玫瑰葡萄' 혹은 '夏音马斯喀特' 로 불리운다. 한국 기업은 2019년 11월 말 안전, 건강 먹거리를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춘보(春播)에서 2주간 샤인 머스캣 판매 행사를 진행하여 완판을 기록하였으며, 중국 유명 왕홍 '쟈루어멍(賈若蒙)'과 '샤오청즈텐텐텐(小橙子甜甜甜)'이 한국 생산지에 직접 와서 생방송을 통해 판매를 하며 중국 사람들로부터 주목 받는 신선 과일이 되었다.

중국으로 샤인 머스캣을 수출하는 주요 국가는 한국과 일본이다. 일본 제품과 견주어 품질의 차이는 없지만 가격은 저렴하다는 경쟁력을 앞세워 판매를 한다면 샤인 머스캣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식품 상무망 https://news.21food.cn/35/2896996.html
식품 상무망 https://news.21food.cn/64/2894462.html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shencheng15990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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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포도 #음료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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