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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4 2020

중국 디저트 시장의 최신 마케팅 트렌드는?

조회491

베이징지사 durust84@at.or.kr  

1. 창의적인 디저트 포장

중국의 주요 소비 연령층은 매년 젊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디저트를 단순히 섭취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재미와 비주얼까지 추구하고 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젊은 소비자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식품의 인기와 인지도는 빠르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징동닷컴(京东)’의 ‘싼즈송슈(三只松鼠)’ 판매 페이지에는 어린이 키와 비슷한 크기의 디저트 제품이 판매 중이며 "커야 멋지다"라는 광고를 내세워 많은 소비자들은 디저트 포장에 들어가 사진을 찍기도 하였다. 이 제품은 월 판매량이 2만 개가 넘고, 50만 개 이상의 소비자 평가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이처럼 중국 시장은 독특한 외형, 새로운 먹거리 및 재미있는 증정품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그 예로 '오레오'와 '자금성(故宫)’이 공동으로 출시한 디저트가 하루 평균 약 76만 개 이상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왕홍 제품인 '기괴한 쌍 노른자 맛 아이스크림(奇异口味双蛋黄冰淇淋)’ 이라는 특이한 네이밍을 한 제품을 출시, 높은 판매율을 보였다.




또한 최근 환경보호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면서 그린 마케팅의 일환으로 포장에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거나 친환경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초록색을 사용하는 제품도 늘어나고 있다.


2. 왕홍을 통한 제품 판매

인터넷 방송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소비자들은 왕홍의 추천을 통해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왕홍이 추천한 디저트 중에서 소비자들은 입맛에 맞는 제품은 재 구매를 하고 입맛에 맞지 않으면 추천 제품을 체험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다.


티몰 데이터(天猫数据)에 따르면 실제로 왕홍의 디저트 판매량이 어마어마한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춘절 기간에는 판매량이 20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많은 식품들은 '왕홍 제품'이라는 표식어를 붙일 정도로 이들이 디저트에 끼치는 영향력은 크다. 하지만 많은 상품들이 '왕홍장장쑤(网红脏脏酥)’,'왕홍쿠키(网红曲奇)’와 같이 모두 '왕홍' 제품이라고 홍보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기도 한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인지도가 낮고 단지 '왕홍 제품' 수식어만 달고 있는 제품은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평가하고 있다. 시중에 유통되는 왕홍 제품 중 위생 검사 불합격, 판매 부적격 판정을 받은 제품이 나온 경력이 있기 때문이다.



3. 건강을 추구하는 디저트 시장

중국에서 디저트의 주요 소비층은 18-3세의 젊은 소비자이다. 이들은 단지 음식 섭취를 위해서가 아니라 재미와 신선함을 위해서 디저트를 구매, 칼로리를 계산한 뒤 음식을 섭취, 식품 원재료 및 생산 공정에 대한 신뢰도를 중요시 여기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티몰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저 설탕 또는 무설탕의 제품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몇 차례의 식품 안전 문제가 발생한 뒤로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고, 점점 까다로운 기준을 삼아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맞춰 디저트 제조 기업은 식품의 건강, 영양, 브랜드, 포장 재미 등 창의적이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국내 기업들도 그린 마케팅의 비중을 높여가고 있으며, 제품의 포장과 네이밍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가려 한다. 이러한 전략을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에서도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한국 문화, 현지에 알맞은 감성을 접목시켜 제품을 준비한다면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중국식품보왕(中国食品报网) http://www.cnfood.cn/hangyexinwen16111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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