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6 2020

몽골 인플루언서 시장과 현황에 대한 모든 것!

조회3754

몽골사무소 sunshine@at.or.kr 


요즘 인플루언서들의 활약이 점점 커지고 있다. 한국 뿐만 아니라 몽골에서도 인플루언서들의 영향이 커지면서 이들을 활용한 마케팅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 만큼의 많은 수의 인플루언서들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페이스북, 인스타, 유투브를 활용하여 많은 수의 팔로워, 구독자들을 가지고 있는 1인이 성행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차지하고 있다. 몽골의 현재 인플루언서 현황과 마케팅 업체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 몽골 마케팅 및 컨설팅 업체
 - 몽골의 마케팅 서비스 산업은 2005년부터 시작되고, 아직까지 시장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작으며, 몽골 수도인 울란바타르시에서만 운용되는 소수의 대기업들로 이루어져 있다. 소규모 업체의 경우 컨설팅 서비스의 이점을 이해하지 못해 적은 비용으로 마케팅을 불안정하게 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NO

분야

대표업체 소개

1

광고 브랜딩, 공공관계

external_image

VMLY&R는 2006년에 설립되어 2014년 KANTAR 국제지점으로 확장됨

2

컨텐츠 생산, 디자인

external_image

WILD Agency는 2013년에 설립되어
업체들의 광고 홍보를 위한 영상 제작 및 디자인

3

정보조사, 분석

external_image

MMCG는 2002년에 설립되어 주요 기관 및 국제연구소(AC Nielsen, GFK, TNS Research International, IPSOS, APCO Worldwide, Respac, Hankook Research) 등과 협력

4

미디어, 기술, 웹디자인, 이커머스

external_image

2010년에 설립되어 여러 마케팅 분야에서 활동,
가장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한 업체로 선정

5

회사 브랜딩, 시각디자인

external_image

2013년에 설립되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질적으로 개발한 업체


이외에도 몽골 전통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Mongol Content’, 주요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영상 제작하는 ‘Viral’,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BZP’, ‘BAT Solution Partners’ 등이 있다.


▶ 몽골 마케팅 업체의 주요 업무 진행 절차

 몽골 대기업들은 주로 내부 마케팅 부서가 있으며, 외부 마케팅업체와 협력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 (1단계) 시장 세분화, 경쟁사 및 소비자 반응 조사 → 연구 컨설팅 업체 협력 의뢰
  - (2단계) 마케팅 전략 선정 및 시장 입정 계획 → 마케팅 업체와 협력하여 시장 입점 상품 디자인 제시
  - (3단계) 마케팅 계획 진행 → 비디오 컨텐츠 제작, sns 컨설팅 업체 협력
  - (4단계) 미디어 활용 → tv 방송사, 미디어 웹페이지 게시물 제작,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플랫폼 인플루언서 직접계약 (컨설팅업체 통해서 할 필요 x)
  - (5단계) 길거리 광고 → 디지털 및 인쇄 광고류를 시내 길거리 광고판 대여 업체를 통해 홍보


▶ 몽골 인플루언서 현황 및 구조
 - 몽골 인플루어서 마케팅은 이제서 뜨고 있는 새로운 마케팅 개념이다. Youtube 팔로우수가 많은 인플루언서들은 주로 채널 구독료를 통해 수입을 얻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은 기업들과 협력하여 수입을 얻는 구조이다. 인플루언서는 고정된 급여가 없으며 개인 계약을 통해 작업이 이루어진다. 아직까지 몽골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적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를 어렵게 섭외하는 경우가 많다. 영상 제작에 따른 좋아요 수나, 공유 수에 대한 의무사항이 없다.
 - 몽골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는 주로 영화배우, 모델, 요리 전문가, 뮤지션, 가수, 운동선수, 사업가 등이 있다. 반면 youtube에서는 18~30대 젊은 부부, 강사, 비디오 게이머 등이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Influencer Forum 2020>

<Top 5 인플루언서 초청 토론회 진행>


 -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몽골에서 초기 단계이다보니 마케팅을 간소화 시키고,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여 일률적인 형태로 진행시키기 위해 Brainstorm Agency에서는 2020년 4월 몽골에서 최초 “Influencer Forum 2020” 온라인 토론회를 조직했다. 토론회에서는 top 5 인플루언서가 참석하여 인터뷰를 진행하고, 팔로우 수가 많은 다른 30명의 인플루언서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온라인 방송되었다.


▶ Key Point
 - 몽골의 광대한 지역에 4G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요즘 스마트폰 사용자의 확산률이 94%로 증가하였다. 사람들의 연령층이 젊고, sns 플랫폼 사용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앞으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특히 몽골 인구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울란바타르 시에서는 유명인사들을 활용한 마케팅이 비교적 적게 들어 효과적이다.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때이다.


'몽골 인플루언서 시장과 현황에 대한 모든 것!'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몽골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