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23 2020

베트남 소비자, 자국산 제품 선호 증대

조회2268

20207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

수출뉴스

 

베트남 소비자, 자국산 제품 선호 증대

 

2020722, 하노이지사

작성자 : Nguyen Thi Quynh Mai

 

키워드 : 베트남 국산제품, 소비 선호도

현 베트남인들의 선호제품 현황

- 연구조사기관인 닐슨의 `20년 자국산 제품 선호도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경우 자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비중이 전 세계 평균 자국산 제품 선호율보다 높다고 밝혔음

- 전 세계 평균 자국산 제품 선호율은 54%에 그치는 반면 베트남은 76%에 육박하는 베트남인들이 자국산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그 중 17%의 베트남인들은 오로지 베트남산만 구입하고 있다고 밝힘

- 닐슨이 발표한 보고서는 큰 반향을 일으켰는데 이는 기존에는 베트남의 경우 제노필리아(외국인기호증) 비중이 굉장히 높아 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베트남인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동 보고서에서는 이와 반대되는 결과가 도출되었기 때문임

 

베트남인 선호제품 변화의 원인

- 닐슨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자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변화한 사유로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출입 품목 감소, 온라인 시장의 성장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한 자국기업들의 제품 품질 및 기술 향상에 기인한 것이라고 밝힘

- 특히, 코로나19로 수출 대신 내수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에 집중한 베트남 국내업체들의 경우 베트남인들의 주요 관심사인 안전, 건강, 브랜드이미지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고, 동 브랜드를 온라인 몰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함으로써 그 결과 베트남인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음

-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발생된 국내업체들의 어려움을 베트남인들이 함께 이겨내고자 자국산 제품을 더욱 많이 구입하고 있으며 심지어 외국계 유통마트들도 베트남산 제품들을 유치하는 등으로 인해 자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음

시사점

- 닐슨 베트남 대표인 Louise Hawley에 따르면, 코로나19 발병 후 매우 많은 것들이 변화되었으며 그 중 가장 큰 변화는 쇼핑을 할 때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아닌 가정 내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하여 구매하는 빈도수가 확연하게 증가하였고,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여 물품 구매 시 브랜드명, 안전인증제도 및 보상제도 등을 살피는 소비자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이 특징이라고 밝힘

- 따라서 한국산 제품을 온라인 몰을 통해서 판매하고자 하는 경우 제품의 브랜드화 및 보상제도 등을 명확히 제시하여 판매하는 것이 필요해 보임

 

- 베트남 국산제품 애용 관련 뉴스기사

https://vtv.vn/tieu-dung/hau-covid-19-hang-ngoai-that-sung-co-hoi-cho-hang-noi-da-toi-20200714145401647.htm

https://baodautu.vn/76-nguoi-viet-chuong-hang-noi-dia-cao-hon-muc-trung-binh-toan-cau-d125258.html

 


'베트남 소비자, 자국산 제품 선호 증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