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7.30 2020

스페셜티 식품(Specialty Food), 1,584억 달러 판매량 기록

조회261

뉴욕지사 ransee@at.or.kr  




현 팬데믹 상황은 식품 제조업자들에게는 축복이자 저주였음. 전염병으로 인한 제조 시설 폐쇄와 물류 병목 현상이 만드는 문제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같은 기간 가정에서의 요리 수요의 증가와 간식 수요의 증가 등으로 인한 식품 판매 붐이 일어나며 스페셜티 식품(Specialty Food; 특수 식품)의 판매가 크게 증가하였음.


스페셜티 식품 협회(Specialty Food Association)의 연례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스페셜티 식품 매출은 2017년 보다 10.7% 증가한 1,584억 달러를 기록하였음. 스페셜티 식품의 여러 카테고리 중에서, 냉장된 식물기반 대체육 식품(refrigerated plant based meat alternatives)은 가장 큰 판매량 증가세를 보였음. 스페셜티 식품은, 식품 매장 내에서의 판매량이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판매 또한 132.5% 증가하였음.


스페셜티 식품의 매출 증가를 이끄는 것은 팬데믹 상황에 기인한 것만은 아님. 작년 스페셜티 식품 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스페셜티 식품 판매는 10.3% 증가율을 기록하여, 전체 소매식품 판매 증가율 3.1%를 크게 앞질렀음. 이러한 성장은 혁신적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상당 부분 촉매로 작용하였으며, 이는 식물 기반 식품, Ready-to-drink 커피, 냉동식품 등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는 스타트업 브랜드의 확산과 투자로 이어졌고, 스페셜티 식품 판매의 증가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음.


이처럼 전염병 유행 이전부터 이어져 오던 스페셜티 식품의 성장 트렌드는 올해 COVID-19의 등장으로 가속화되고 있음. 식품시장에 있어 언제나 식품 가격 대비 식품이 가지는 건강 가치는 항상 소비자들이 식품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임. 소비자들은 전염병 상황에서 가정에서 요리하는 것을 선택하면서 이전 보다는 가치에 더 우선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임. 더불어 식단에서 건강하고 기능적인 제품들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우선시하고 있음. 이로 인해, 식물기반식품협회(Plant Based Foods Association)가 분석한 통계에 따르면 4월 식물 기반 식품은 일반식품의 판매보다 35% 높은 성장률을 보였음.


스페셜티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해당 업체들은 제품의 유통 및 신제품 출시에 난관을 겪고 있음. 유통업체들은 현재의 상황에서 매출이 불확실한 신제품의 유통을 위해 매장의 공간을 내어 주기를 꺼려하고 있으며, 이미 인기가 증명된 기존의 제품들만 유통하고자하기 때문에, 혁신적인 신제품의 유통에 어려움이 있음.


그러나 건강과 Better-for-you 트렌드에 부합하는 스페셜티 식품들의 판매는 팬데믹으로 인한 식품업계의 어려움 속에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올해와 지난해 모두 매출 상위 5개 품목에 진입한 냉동식품과, 식물 기반 식품 카테고리는 성장이 주목되는 품목들임. 보고서에 따르면 Generation Z(Z 세대; 1997 년에서 2012년 출생)의 76%, 밀레니얼 세대(1981에서 1996년 출생)의 82%, Generation X(X 세대; 1965년 에서 1980년 출생)의 70%가 스페셜티 식품을 구매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 스페셜티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특히 건강에 좋은 식품, 나에게 나은 식품을 선택하는 Better-for-you 트렌드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과거 소비하던 제품과 다른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는 빈도를 높이고 있음. 코로나바이러스 이전부터 성장세를 보이는 이러한 트렌드는 앞으로도 꾸준히 확산될 것으로 보이며, 국내 식품 업체들도 스페셜티 식품 시장 공략을 위해 주목할 필요가 있는 시장현황으로 보임.


▶ 출처 :

https://www.fooddive.com/news/specialty-food-sales-hit-1584b-in-2019/580846/

Specialty food sales hit $158.4B in 2019

'스페셜티 식품(Specialty Food), 1,584억 달러 판매량 기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스페셜티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