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8.04 2020

중국 보건식품 시장 온라인과 중국 브랜드로

조회285

상하이지사 ds@at.or.kr  

올해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전세계적인 유행으로 보건식품산업은 크고 작은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 시기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은 생생한 “영양보건교육”을 받은 셈이 되었고 면역력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온라인을 통해 영양·보건식품을 구매하는 빈도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중국의 보건식품 시장, 올해 1월~4월 수출입 모두 활성화

(수출입 상황) 중국의약보건품수출입상회 건강사업부 장중붕 주임(中国医药保健品进出口商会健康事业部主任张中朋)은 올해 1월~4월 영양 보건 영역의 수입, 수출은 모두 왕성했고 수입 증가속도는 수출 증가속도보다 훨씬 빠르다고 밝혔다. 의보상회(医保商会)의 수치에 따르면 1월~4월 중국의 영양보건식품 수입액은 12.6억 달러(약 1조 5200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 수출액은 6.5억 달러(약 7843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였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급속한 수요증가로 공급 체인은 큰 도전을 맞이했지만 영양 건강영역은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고 큰 폭으로 증가한 수출입 수치는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이목을 끌고있다.

(온라인 판매 상황) 상반기 중국의 가장 큰 온라인할인대전인 6.18프로모션(징동 창립기념일인 6월 19일에 맞춰 대규모 할인행사를 진행하는 이벤트) 에서 보건식품은 괜찮은 매출을 보여주었다. 징동건강(京东健康)의 데이터에 따르면 6.1~6.18기간동안 수입 보건식품의 거래액은 동기 대비 100%이상 증가하였다. 다른 온라인몰인 티몰에서 보건식품은 작년 2019년 6.18행사 한 시간 동안에 해당하는 매출액을 시작한 지 19분만에 달성하는 단축기록을 세웠다.


external_image
출처: 징동건강


(등록 현황) 보건식품의 등록면에서 살펴본다면 올해의 코로나 사태가 비안등록의 진행속도에 영향을 끼쳤을지언정 등록 건수는 줄어들지 않았다. 여러 기업이 제품의 연구개발과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특수식품안전감독관리부서(国家市场监管总局特殊食品安全监管司)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6월 말까지 올해 등록한 보건식품 신제품은 600건 이상, 비안제품은 900건 이상이다.


면역력조절 제품이 열광 받는 중


external_image
출처: 티몰 의약·건강 파트

  2020년의 특별한 상황으로 면역력 관련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인기는 좀처럼 식지 않는다. 보건식품회사만 면역력 제품을 주목을 할 뿐만 아니라 식품회사도 기능성 식품을 출시하며 보건영양분야 진출을 꾀하고 있다. 호주 보건식품협회 CEO 칼 깁슨(Carl Gibson)은 올해 면역력 관련 제품의 판매량은 대폭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알리건강(阿里健康) 보건식품업계 운영전문가는 올해 618 티몰 상 주로 영지(灵芝), 인삼류, 석곡(石斛, 난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등 면역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보건식품은 매출 증가를 보였고 해당 품목의 판매량은 동기 대비 1,792% 증가하였다. 비타민C를 위주로 하는 비타민류제품은 동기 대비 387% 증가하였다.

external_image
출처: 티몰


  업계에게 이번 코로나 사태는 위기이면서도 기회이다. 압박과 도전은 업계를 더욱 규범화되고 활력이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게끔 할 것이다. 코로나 사태 이후 중국의 건강소비와 건강수요는 건강업계를 “양에서부터의 질”의 방향으로 발전을 가속화 할 것이다.


■시사점
-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은 면역력 향상 제품의 열기는 아직 식지 않았다. 한국산 대표적인 수입 보건식품인 홍삼 브랜드들도 올해 6.18 온라인행사기간에 다른 해보다 동기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코로나가 진정국면에 접어들어도 면역력과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관련된 보건식품은 여전히 중국 소비자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http://www.cnfood.cn/baojianshipin160913.html
           http://news.foodmate.net/2020/07/565858.html
           https://www.sohu.com/a/403910662_120361236?_trans_=000014_bdss_dkqgadr

'중국 보건식품 시장 온라인과 중국 브랜드로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삼 #음료 #중국 #건강기능식품 #홍삼 #코로나 #티몰 #징동 #618 #정관장 #보건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