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을 넘어온 두부의 인기, 유럽 두부시장 트렌드
조회3928□ 주요내용
◦ 유럽에서 식물성 단백질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두부가 주목을 받고 있다. 독일 통계 전문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서유럽* 내 두부식품 총매출액은 약 2억6천만 달러에 달했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이한 점은, 매출 중 상당 부분이 두부 소세지, 두부 햄버거 페티, 두부 미트볼 혹은 조미 두부 등 두부를 응용해 만든 가공식품이 차지한다는 점이다.
*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벨기에, 스웨덴, 스위스, 스페인,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포르투갈, 프랑스, 핀란드
◦ 두부 가공식품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유럽인들이 두부를 육류 대체 식품으로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례로, 한국에서는 흰 두부에 양념을 더해 조리해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면 유럽에선 이미 양념이 더해진 두부를 스테이크나 햄 대용으로 구워 먹거나 샐러드 재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지금까지 두부는 주로 유기농식품 전문점이나 아시안 식품 전문점을 통해 유통되어 왔는데, 독일의 타이푼토푸(Taifun-Tofu GmbH)사, 영국의 더토푸(The Tofoo Co Ltd)사 등 유럽 현지의 두부전문 기업들이 성장하면서 대형마트에서도 두부 제품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타이푼토푸 제품 요리 ( www.taifun-tofu.de/fr) 더토푸 제품 요리 (tofoo.co.uk/)
◦ 타이푼토푸사는 1985년 독일에서 설립된 이후 2019년 매출 3천8백만 유로(약 539억원) 규모로 성장한 유럽 대표 두부 전문 기업이다. 이 기업은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주요국에서 두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 바질, 토마토, 올리브, 강황 등 다양한 허브와 향신료를 추가해 맛을 낸‘특산물’라인이 주력 상품이다. 이외에도 훈제 두부, 발효 두부, 산마늘향 두부 스테이크, 두부 소세지 등 다양한 두부 가공식품을 제조·판매한다. 모든 제품은 유기농·비건 제품이다. 친환경적인 제품 생산과 사회 참여적인 기업경영을 한다고 홍보하는 이 기업은 2020년 ‘독일 지속가능성 시상식 (German Sustainability Award)’ 중소기업 부문 상을 받기도 했다.
◦ 한편 더토푸사는 2016년 영국의 한 커플에 의해 탄생했는데, 트렌디한 패키지 디자인과 다양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급속히 성장해 현재 테스코, 오카도, 세인즈버리, 웨이트로즈 등 영국 대형 슈퍼마켓 체인에 입점한 영국 최대의 두부 전문 기업이 되었다. 이 업체는 일본식 전통 제조법으로 유기농 원료만 사용해서‘눅눅하고 아무 맛도 없는’기존 두부와 다른 훌륭한 제품을 만든다고 홍보하는데, 특히 자사의 두부가 물기 없이 매우 단단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제품군은 기본 흰 두부, 훈제두부, 크리스피 두부(튀김옷을 입힌 두부), 두부 소시지 등 8종이고 인도네시아식 콩 발효 식품 템페도 판매한다. 더토푸사는 창립 4년 만에 매출 1천 4백만 파운드(약 219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 시사점
◦ 유럽의 채식 인구가 증가하면서 두부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건강식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어 두부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한국 두부는 EU 시장에서 아직 한인마켓 위주로 유통되며 2019년 기준 연간 67만 불이 수출되었는데 주 수입국은 네덜란드와 영국이다. 2020년에는 6월 기준 전년 대비 48.6%가 성장한 49만 불이 수출되어 작지만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한국의 두부는 희고 부드러운 음식이라면 유럽인들은 물기가 적고 단단해서 잘 부서지지 않고 맛과 향이 가미된 제품들을 선호한다. 유럽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한국 전통 흰 두부의 정통성을 내세우는 한편 유럽인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군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 두부가 건강식으로 소비되는 만큼 대부분의 현지 제품들이 유기농·비건 인증을 전면에 내세워 홍보한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한국에서 인증된 유기농 가공식품은 유럽 위원회 규정 (EC) No. 2016/1842에 따라 동등성을 인증받고, 한국에서 발급받은 유기농 인증을 등록하면 인증기관의 승인을 거쳐 효력이 발생한다.*
*상세한 정보 : https://www.kati.net/board/reportORpubilcationView.do?board_seq=86447
※ 자료출처
(20.07.27.) Pour nourrir demain : https://www.pour-nourrir-demain.fr/le-tofu-qui-a-du-gout
(20.02.19.) Plant based news : https://www.plantbasednews.org/lifestyle/-tofu-turnover-skyrockets-during-veganuary
(19.11.) Statistia :
- Tofoo : https://tofoo.co.uk/
- Taifun tofu : https://www.taifun-tofu.de/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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