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13 2020

[태국] 채식 메뉴의 인기 증가

조회2716

▢ 주요 내용


ㅇ 소비자들의 건강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며 태국 내 외식업체에서 채식 메뉴가 전례 없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ㅇ 태국 Street Food 전문 레스토랑인 Khiang을 운영하고 있는 ‘Zen Corporation’ 및 Sizzler와 Burger king Thailand를 운영하고 있는 ‘Minor Food Group’은 산하 외식업체를 통하여 다양한 채식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ㅇ Zen Corporation CEO Boonyong Tansakul 대표는 채식으로의 전환은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매김해왔으며 최근 태국에서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및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채식 메뉴가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Zen Corporation에서 운영중인 태국 street food 브랜드 ‘Khiang’ 에서는 모든 지점에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팟 끄라파오(태국식 덮밥) 메뉴를 출시하였다.


ㅇ Boonyong 대표는 향후 채식 메뉴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Zen 그룹 산하 다른 외식업체를 통해서도 채식 메뉴를 추가 확대할 계획이 있다고 밝히며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와 건강관리를 위해 소비자들이 맛뿐만 아니라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식사를 선호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트렌드 변화에 빠른 밀레니얼 세대 또한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다 보니 Zen Corporation 산하의 On The Table과 Tokyo-style cafe 에도 채식메뉴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치앙마이에 소재한 채식 메뉴 원재료 공급업체인 ‘Let’s Plant Meat’과 협업하여 채식용 팟 크라파오 메뉴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식당 판매 가격은 110바트로 돼지고기로 만든 기존 팟 크라파오 메뉴보다 2배 비싸다. Boonyong 대표는 비교적 높게 책정된 가격이 채식메뉴 판매에 있어 장애물이 될 수 있지만 앞으로 태국에서 채식에 대한 소비 기반이 확산된다면 가격 또한 점차 내려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ㅇ ‘Minor Food Group’ 운영 책임자인 Prapat Siangchan는 버거킹에서 올해 2월 식물성 재료를 이용한 와퍼 햄버거를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전례없는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런칭이 연기되었다고 말했다. 채식 와퍼는 고기 와퍼를 즐기던 소비자들에게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향후 코로나가 완화되어 외국인 입국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면 다시 런칭 계획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 태국 프랜차이즈 카페인 Au Bong Pain 운영사인 ‘Mudman Plc’ 뿐만 아니라 Charna Restaurants의 운영사인 ‘Bar B Q Plaza Thailand’도 올 초부터 새로운 채식 메뉴를 선보이고 있으며 KFC와 맥도날드 또한 채식 메뉴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ㅇ Mudman Plc의 전 최고경영자였던 Nadim Xavier Salhani는 Au Bong Pain을 통해 작년 10월부터 채식 메뉴를 도입하여 판매하였으나 아직 매출은 저조한 편으로 태국 시장에서는 새로운 틈새시장이라고 언급했다. 채식 메뉴에 대한 인지도, 효과성에 대해 아직까지 사람들의 인식이 제한적이고, 가격도 비싸다보니 태국에서 채식이 활성화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잭프룻, 아보카도, 가지 등은 식물성 단백질로 활용하기 좋은 대체 재료라고 말했다.


ㅇ 덧붙여, 앞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음식을 소비하는 데 있어서 주요 키워드로 zero-waste, 채식메뉴, 맞춤형, 편리성, 로컬 식재료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지속 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에 따라 태국에서도 곧 채식 메뉴가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 시사점


ㅇ 지구 온난화 등 환경문제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태국 내 여러 유명 외식업체들이 잇달아 채식 메뉴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현재까지는 채식 위주의 식사가 태국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지만 점점 더 다양한 채식 메뉴들이 개발되고 보급이 확산된다면 점차 많은 사람들이 채식을 즐기면서 관련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태국 소비자들이 한국 식품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한국의 대표적인 메뉴인 불고기나 김치찌개를 식물성 단백질만을 이용한 재료로 선보이거나, 한국산 두부, 김치 등을 활용한 채식 메뉴를 개발하여 출시한다면 새로운 소비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태국] 채식 메뉴의 인기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채식메뉴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