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8.20 2020

러시아 유기농 식품산업 현황

조회335

모스크바사무소 alenky@at.or.kr  

ㅇ 올해 7 개월 동안 러시아의 유기농 생산업체 수는 10 개 기업이 증가한 반면, 전년 동기간 3 ~ 5개 기업이 등록했다고 National Organic Union이 보고했다.


ㅇ National Organic Union 임원 Oleg Mironenko가 지적하듯이 유기농 제품 생산업체는 COVID-19 팬더믹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니었다면 훨씬 높은 지표를 기록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ㅇ National Organic Union에 따르면 러시아 유기농 제품 생산업체 94 개 중 30 개사는 러시아 인증서를, 76개사는 유럽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으며(그 중 80 %는 러시아 시장에서만 운영됨) 12개 회사 중 2개사만이 모든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다.


ㅇ National Organic Union 임원 Oleg Mironenko는 “올해 많은 기업이 유럽인증서를 연장하고 러시아인증으로 전환하지 않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러시아에서 법이 막 시행되고 있고 그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지만, 예를 들어 야생 식물에 대한 GOST 같은 필요한 부칙이 제정될 때까지 모든 기업이 러시아 인증 전환을 미루고 있습니다.” 라고 지적하며 점진적으로 러시아 인증 시스템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ㅇ National Organic Union에 따르면 94 개 인증 회사 중 44 개 기업이 제조업체로 그들 중 약 70 %는 내수기업이며 대형기업들은 주로 수출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ㅇ 14개 기업은 유제품 및 육류제품 생산으로 등록되어 있고 대부분의 유기농 제조기업의 규모는 농업 중소기업에 해당되고 있다. 또한, 이들 기업들은 가축사료를 생산하기 때문에 작물 제조에 대한 인증서도 보유하고 있다.


ㅇ 원료가공기업은 약 20여개 기업으로 최근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들 중 5개사는 수입산 유기원료를 크게 수입하고 있는데 향후 러시아 정부는 관계법령을 정비하여 이를 제도화하고 제한하고자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ㅇ 조사된 업체 중 13개사는 천연 작물에서 유기농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해외 인증서를 보유하고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 러시아 내 생산된 유기농 제품의 수출 전문가 그룹 및 인증된 트레이더가 활동하고 있는데 예전 러시아 내에서 유기농 전문가는 유럽출신 전문가들이 독점하고 있었다.


ㅇ 최근 러시아 연방 내 유기농 초콜릿, 포도 및 청량음료 제조업체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유기농은 아직 러시아 내 미개척 분야로 내수시장의 수요도 충분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ㅇ 수출도 매우 유망하기는 하나 유기농 인증 취득 및 유기농에 적합한 까다로운 규제를 지켜낼 기업이 많지 않다는 게 유기농 국제연합의 미로넨코 상임이사 의견이다.





자료출처 : https://agroday.ru/digest/chislo_proizvoditelei_organicheskoi_produkcii_v_rf_za_7_mesjacev_vyroslo_na_10_kompanii

'러시아 유기농 식품산업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유기농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