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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0 2020

홍콩, 대형 슈퍼마켓의 혁신적이고 공격적인 사업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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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지사 narae@at.or.kr  

홍콩 슈퍼마켓 업계에서 왓슨 그룹(AS Watson Group)과 함께 양대 산맥을 이루는 데어리 팜 인터내셔널 홀딩스(Dairy Farm International Holdings, 데어리 팜)는 공격적인 사업 개발을 위해 2020년 7월부터 홍콩 최대 로열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대규모의 자체 브랜드 상품을 출시하는 등 대대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 홍콩 유통업계 판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 홍콩 최대 로열티 프로그램 “yuu앱” 출시
 데어리팜과 항생은행, 자르딘 레스토랑 그룹(Jardine Restaurant Group, 홍콩 피자헛, KFC 운영)은 2020년 7월 말 홍콩 최대 로열티 프로그램(loyalty program)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yuu앱”을 출시했다. yuu앱은 다양한 브랜드를 하나의 플랫폼에 연결하여 고객 편의를 높이고, 플라스틱 적립카드가 아닌 모바일 앱으로 적립 과 사용이 가능하다. 소비자는 포인트 적립 가맹점에서 1홍콩달러 지출 시 1포인트를 적립 할 수 있으며, 각종 할인 혜택, 포인트 3배 적립 등 50개 이상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yuu앱 포인트 적립 가맹 업체에는 데어리 팜의 계열사인 슈퍼마켓, 편의점, 식당, 드러그 스토어 등 일상에서 쇼핑이나 식사할 때 흔히 방문하는 2,000여 개의 매장이 등록되어 있어 빠른 속도로 고객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로열티 프로그램: 포인트나 마일리지 등과 같은 각종 보상 제도를 통하여 소비자가 해당 상품이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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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어리팜, 자체 브랜드 “Meadows” 출시
 “yuu앱” 출시 기간에 맞추어 데어리팜은 새롭게 브랜딩한 “Meadows”를 선보였다. “Meadows”는 급변하는 식품 시장 영향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전 세계의 생산업체와 독점 계약을 맺고 이미 300개가 넘는 품목을 출시했다. 동 제품은 데어리 팜 계열사 유통 매장인 슈퍼마켓과 편의점, 드러그 스토어 등에서 판매되며, 홍콩뿐만 아니라 대만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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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adows”브랜드는 네덜란드 토마토, 호주 당근, 뉴질랜드 사과, 미국 견과류, 말레이시아 감자 칩, 벨기에 초콜릿 등 국가별 대표상품과 물, 음료, 유제품, 냉동식품, 신선 과일 및 채소, 육류 및 해산물 등 300종 이상이 출시 되었다. 한국의 팽이버섯, 새송이버섯도 “Meadows” 제품으로 판매중이다. 웰컴(wellcome)은 탄탄한 유통망, 온‧오프라인 매장, “yuu앱”의 포인트 적립 마케팅 등을 통해 “Meadows 제품 =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소비자의 호평을 받고 있다. 향후 자체 브랜드의 성장을 통해 유통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위를 선점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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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치열한 홍콩의 유통업계 경쟁 속에서 데어리팜 그룹은 최대 규모의 로열티 프로그램인  “yuu”을 출시해 또 한번 입지 다지기에 나섰다. 또한, 고객 유치를 위해 자체 브랜드 “Meadows”를 새롭게 출시해 광범위한 영역에서 합리적인 가격의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제품들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홍콩에 진출코자 하는 우리 수출업체도 이러한 유통 매장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관찰해 가성비 좋은 제품을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겠다.

■ 자료 출처
1. Dairy Farm, 2020 Half-Yearly Results. 2020.07.29.
2. meadow 공식 홈페이지 (m-meadows.com)
3. TOP!CK, 【飲食速報】Meadows港產麵包蛋糕新登場 採用日本麵粉+無添加包裝三文治方包$8.5起, 2020.07.23.topick.hket.com/article/2703721/【飲食速報】Meadows港產麵包蛋糕新登場%E3%80%80採用日本麵粉+無添加包裝三文治方包-8.5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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