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8.21 2020

중국, 콜드체인 수입식품 관리 강화

조회2207

  현재까지 중국 광동성 선전(广东深圳), 랴오닝성 다롄(辽宁大连), 산동성 옌타이(山东烟台), 푸젠성 샤먼(福建厦门), 안후이성 우후(安徽芜湖), 장시성 핑샹(江西萍乡), 충칭시 샤핑바(重庆沙坪坝), 윈난성(云南省) 등 지방의 수입 냉동식품 외포장 또는 표면 샘플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 견본을 검출한걸로 알려졌다. 이중 안후이성 우후, 윈난성, 랴오닝성 다롄, 푸젠성 샤먼, 장시성 핑샹, 충칭시 샤핑바 여섯 곳에서 양성 결과가 나온 샘플은 모두 에콰도르의 미주 백새우 외포장이었다.

상무부(商務部) 대변인은 일전에 유관부문과 합동하여 나라간의 소통과 협상을 강화하여 원천으로부터 수입식품, 농산품의 품질안전을 관리 및 통제 할 것이라고 하였다.

해관총서(海关总署)는 수출입식품안전의 감독 및 관리 부서로서 최근으로부터 전국 각 해관부서는 한층 더 각 항구의 검사검역을 엄격하게 진행하고 있고 콜드체인 수입식품을 상대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리스크 감독과 검측을 집중적으로 개시하고 있다. 수출입식품안전국국장은 해관총서는 콜드체인 수입식품을 원천으로부터 관리 및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external_image
 


선전(深圳)시 新법규: 수입 냉동식품에서 계속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자 중국 선전시도 수입 냉동식품에 대해 핵산검사를 시행한다. 선전시 당국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수입 냉동식품 집중 관리 창고를 건설한다.
  8월 18일부터 선전시의 각 항구를 통해 들어오는 수입 냉동식품은 반드시 해당 창고로 입고한 뒤 외부 포장에 대한 소독 및 샘플 핵산 검사를 받아야 한다.
  해당 창고에 입고한 수입 냉동식품 화물주는 반드시 요구에 따라 화물주(货主), 해관신고서, 배송 차량, 차량 기사, 화물목적지 등 정보를 빠짐없이 기입해야 하며 모든 수입 냉동식품은 핵산검사에서 음성이 나와야만 출고 가능하다.
  이 기간 동안의 창고 보관비 등의 관련 비용은 선전시 정부에서 지원하며 만약 신고 내용에서 허위 사실이 드러난 경우 모든 비용은 화물주가 부담해야 한다.
  만약 양성인 경우에는 모든 수입 제품을 규정에 따라 무해화(无害化) 처리 할 예정이다.

■시사점
- 수입 냉동식품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측결과가 양성인 여러 건의 뉴스보도로 중국 소비자는 수입 냉동식품 구매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미주 백새우의 바이러스 검출에 남미 수입 냉동식품에 민감하고 있다. 수입 냉동육류, 생선을 선호하던 일부 중국 소비자도 최근은 중국산을 구매하고 있다.
- 해관총서 및 지방 해관과 시장감독관리 부서는 콜드체인 수입식품에 대한 감독관리를 강화하였으므로 對중국 수출 콜드체인 식품의 안전성을 여느 때보다 신경 써야 한다고 본다.

■출처: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8739492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8766763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8737128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8705517

'중국, 콜드체인 수입식품 관리 강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