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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4 2020

중국, 파워인플루언서가 간식을 판다, ‘왕홍(网红) 경제’

조회3390

영향력 있는 왕홍의 식품 판매

중국의 파워인플루언서를 ‘왕홍(网红)’이라 부른다. 최근 이들의 생방송은 새로운 유통 채널로 급 부상하고 있다. 이들은 기업들의 물건을 위탁 판매하거나 자기의 이름을 이용한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상품을 '왕홍 상품'이라 하는데 주로 '타오바오 즈보(淘宝直播)','틱톡(抖音)'의 쇼트 클립 동영상,'샤오홍슈(小红书 )' 등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진다.

영향력 있는 왕홍이 판매하는 상품은 1시간도 되지 않아 몇 억 원 상당의 상품이 완판 되는 등 이들의 영향력은 어마어마하며 왕홍 상품의 시장은 갈수록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들이 이러한 영향력을 갖게 된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일 상품이 아닌 다양한 상품으로 시장을 점유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소비자의 수요가 세분화되고 다양해졌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 속에서 왕홍들은 제품을 상품별, 기업별로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타인과 공유하기 좋아하는 10·20대의 긍정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성장하였다.

둘째, 소비자와 상품의 거리를 가깝게 해주었다. 현재 식품 기업들은 오프라인 매장에만 상품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 매체, 인터넷 방송, 뉴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며 소비자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다가가고 있다. 왕홍들은 이러한 기업과 소비자의 요구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브랜드의 인지도와 인기를 빠르게 성장시켰다.

마지막 요소는 과거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 제품에 대한 불신이 컸던 만큼 신뢰도가 있는 왕홍과의 실시간 소통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 시켰다. 왕홍들은 수입 제품뿐만 아니라 자국 제품 중에서도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별하여 판매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왕홍 식품의 장단점과 시장 현황

왕홍이 식품을 판매하는 형태는 이미 출시된 상품을 위탁 판매하는 경우, 왕홍이 직접 상품을 출시한 경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왕홍이 직접 상품을 출시한 경우는 이전과 다른 판매, 소비 행태이다. 이러한 상품들은 온라인 미디어 시대에 출시된 상품들로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적응력과 활용성이 강하다. 이들은 틱톡(抖音)과 샤오훙슈(小红书), 인터넷 방송 등 뉴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두터운 충성 고객, 팬층을 바탕으로 대중에게 빠른 속도로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전통 유명 브랜드에 비해 유통 채널이 탄탄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전통 브랜드는 오랜 시간을 걸쳐 온, 오프라인 채널에 상품을 유통하고 있기 때문에 왕홍 제품이 짧은 시간에 시장을 점유하기는 어렵다. 또한 왕홍을 믿고 구매를 결정했지만 종종 제품의 위생, 품질 문제가 발생하면서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 이에 업계에서는 기존 판매 제품의 왕홍 상품화는 쉽지만, 왕홍 상품의 시장 대중화는 어렵다고 평가한다.


왕홍 제품을 출시하는 왕홍들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간식의 맛과 화려한 디자인을 통해 재구매를 유도하려 하고 있다. 또한 상품의 브랜드화와 소비자와의 실시간 감정 공유를 통해 두터운 팬층을 만들고 있다. 소비자의 군중심리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한 후 수요를 충족 시켜 주는 과정을 통해 재구매와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왕홍 간식 시장의 전망

왕홍 식품 시장은 빠른 성장과 규모의 확대만큼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왕홍이 판매한 제품의 위생, 품질의 문제, 기업들이 검증되지 않은 왕홍에게 판매를 위탁하여 기대 이익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등의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를 극복하고자 최근 왕홍들은 디자인과 품질 관리를 더욱 중요시하며 시청자에 대한 관리도 전문화하고 있다.

한국 기업과 식품들도 유명 왕홍의 방송에 출연하여 높은 판매량을 보인 사례가 있다. 중국의 슈퍼 왕홍 ‘리자치(李佳琪)’는 지난 5월 타오바오라이브를 통한 생방송에서 단 몇 분만에 유음료와 유자차를 판매하는 기록을 세웠다. 코로나19로 언택트 소비가 활성화되는 시기에 이러한 방식의 상품 판매는 톡톡한 홍보와 판매 효과를 볼 수 있게 하였다.



언택트 시대의 도래가 한층 더 빨라진 요즘, 왕홍을 활용한 중국 진출은 더욱 중요한 유통 경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완판 능력, 인지도에 따라 왕홍의 등급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기대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제품과 어울리는 왕홍들을 미리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몇 년간 간식 업계의 발전을 보면 왕홍 마케팅의 경쟁이 심화되고 “빠른 성장과 빠른 추락”현상이 흔히 보이고 있다. 왕홍은 브랜드 홍보의 수단이지만 브랜드의 장기적인 마케팅전략은 아니다. 왕홍을 통하여 히트 상품을 창조하는 것도 좋지만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와 홍보가 장기적으로 시장을 확장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출처: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hangyexinwen16240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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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음료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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