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9.04 2020

일본, 2020년 상반기 인스타그램 유행대상 – 1위 달고나 커피

조회432

도쿄지사 yes@at.or.kr  

주식회사 패스처는 인스타그램 미디어인 “Petrel(패트렐)”이 10~20대의 여성을 중심으로 실시한 “2020년 상반기에 유행한 것”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2020년 상반기 인스타그램 유행어 대상”을 유행어, 연예인, Youtuber, 음식, SNS 계정, 물건·활동의 부문별로 발표했다.


■ 2020년 상반기 인스타 유행어 대상, “달고나 커피”등 1위 획득

petrel  2020년 상반기 인스타 유행어 대상

유행어 부문

연예인 부문

Youtuber 부문

1.
2.
3.
4.
5.

피엔(ぴえん)
집 카페(おうちカフェ)
집에서의 시간(おうち時間)
파온(ぱおん:피엔에서 파생)
미츠데스(密です)

1.
2.
3.
4.
5.

후와짱(フワちゃん)
EXIT
SixTONES
SnowMan
페코파(ぺこぱ)

1.
2.
3.
4.
5.

파파라피즈(パパラピーズ)
후와짱(フワちゃん)
봔윤(ヴァンゆん)
에미린(エミリン)
토카이온에어(東海オンエア)

음식 부문

SNS 계정 부문

물건·활동 부문

1.
2.
3.
4.
5.

달고나커피(ダルゴナコーヒー)
딸기사탕(いちご飴)
오레오 치즈 케이크(オレオチーズケーキ)
뚱카롱(トゥンカロン)
타피오카(タピオカ)

1.
2.
3.
4.
5.

시손 준(志尊淳)
SixTONES
100일뒤에 죽는 악어(100日後に死ぬワニ)
사형제(土佐兄弟)
료우쿤 미식가(りょうくんグルメ)

1.
2.
3.
4.
5.

동물의숲(どうぶつの森)
집 카페(おうちカフェ)
달고나커피(ダルゴナコーヒー)
시어아이템(シアーアイテム)
마스크(マスク)

                                                 <부문별 상반기 인스타 유행어 대상>

·유행어 부문의 1위는 SNS상이나 메일 등의 대화 속에서 “눈물”이라는 뜻으로 쓰이는 “피엔”이었다. 중독성이 있는 표현으로 남녀 상관없이 넓은 세대가 쓰고 있다. 이어서 2위, 3위, 5위에는 신형코로나 감염증에 관련한 “집 카페”, “집에서의 시간”, “미츠데스1)”가 상위를 차지했다.


“Stay home”이나 “자숙”, “코로나 체중증가”, “온라인 술자리”, “소셜 디스턴스”등의 신형코로나 감염증에 관련된 워드가 많은 표를 모았다.

1) 미츠데스(密です: 밀입니다) :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피해야 할 “밀폐·밀집·밀접(密閉・密集・密接)”에 대해 일본에서는 3밀이라고 하는데, 도쿄도지사가 3밀을 강조하기 위해 미츠데스를 연발한 것을 계기로 인터넷상에 화제가 되어 유행어가 되었음
 

·주목할 만한 점은 한국발 제품의 상위 랭크인이다. “달고나 커피”는 음식 부문과 물건·활동에서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했다. 오레오 치즈케이크는 음식부분 3위, 뚱카롱은 4위를 차지했다. “집 카페”는 유행어 부문과 물건·활동 부문에서 2위를 차지했는데, 달고나 커피와 함께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 집에서 즐기는 카페, 직접 만드는 달고나 커피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인스타에 올라 온 집 카페모습이나 달고나 커피 사진들 >
                                   사진 출처 : Google – “인스타 달고나 커피” 이미지

                         

·코로나로 인한 외출 자제인 상황에서 집에서도 카페에 간 듯한 기분을 즐기기 위해 커피나 주스를 직접 만들어 인스타에 사진을 올리면서 맛은 물론 눈으로도 즐길 수 있는 “집 카페”가 유행했다. 그중 달고나 커피는 만드는 과정도 재밌어 Youtuber들이 만드는 모습을 찍은 영상도 올리면서 많은 인기를 끌어 직접 만들어 먹는 사람이 늘었다.


■ 시사점

·유행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의 유행대상에 다수의 한국 관련 제품이 상위를 차지했다. 정치적으로 대립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정치와 문화는 별개로 생각하는 이들이 늘고 있고, 특히 여중·고생들의 경우 한국을 동경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이는 “JC·JK2) 유행어 대상2020상반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물건 부분의 1위가 “Nizi project”, 3위 “달고나 커피”, 5위 “사랑의 불시착”으로 상위 5위중 3개가 한국 관련 콘텐츠인 것으로 나타났다.

 2)JC·JK : 여중생, 여고생의 약자

·한때 일본의 인스턴트커피 부문 수입국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수출량이 많았던 한국산 인스턴트커피는, 2017년 이후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이는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자인 일본 인스턴트커피 최대 수입국이자 지속해서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브라질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베트남이 커피의 질적 향상과 TPP로 인한 관세 인하로 일본내에서 급부상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달고나 커피를 직접 만드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간단히 달고나 커피를 만들 수 있는 한국산 달고나 토핑 제품 또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aT 도쿄지사는 일본의 온라인몰 Qoo10과 연계하여 현재 판촉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한국산 커피 카테고리를 개설하여 한국산 커피를 소개하고 있다. 달고나 커피의 인기 상승을 계기로 일본내 한국산 즉석커피의 대일수출증대를 기대해 본다.



<자료 출처>
·BCN Media Portal – 2020년 6월 20일 – Instagram미디어Petrel“2020년 상반기 인스타 유행어 대상”발표

·PR TIMES – 2020년 6월 30일자

'일본, 2020년 상반기 인스타그램 유행대상 – 1위 달고나 커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인스타그램 #달고나커피 #집카페 #유행어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