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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8 2020

참치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자 하는 미국 기업체의 마케팅 전략

조회3956


                                                     사진출처:Fooddive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Bumble Bee Seafood LLC는 참치캔과 참치파우치 제품에 대해서 미국 최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체임. 2019년 파산신고를 하고 2020년 3월에 대만 회사인 FCF Co., Ltd 에게 인수되었으나,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하여 참치캔과 같은 통조림 보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수혜를 입고 있음.

Bumble Bee Seafood는 최근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참치의 이점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소비자들이 언제 참지를 섭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의 확장을 위하여, 대대적인 새로운 마케팅을 시작하였음. 이번 새로운 광고 캠페인은 참치캔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을 바꿈으로써 브랜드를 쇄신하고 이를 넘어 기존의 제품에 대한 인식을 변화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음.

보도자료에 따르면 참치캔 등 참치 제품의 매출은 COVID-19관련 이동제한령이 적용되는 동안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음. 식료품점이 문을 닫을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보존 가능한 식품들, 특히 보존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는 식품들을 사재기하였음. 이러한 사재기 현상은 기존에 참치캔을 소비하지 않던 신규 소비자들에게도 참치캔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어졌음. 또한 젊은 소비자층도 참치캔을 소비하는 계기가 되었음. Bumble Bee Seafood에 따르면 이렇게 모여든 소비자 중 82%가 제품이 예상했던 것 보다 좋았다고 답하였으며 75%가 높은 가치가 있다고 응답하였음.

Bumble Bee Seafoods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참치캔 소비자들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참치가 가지는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크게 고려치 않고 있다고 나타났음. 이번 캠페인을 통하여 Bumble Bee는 궁극적으로 해산물의 소비를 증진하고자 하였고 특히 자사 제품의 원료- 참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전환하고자 하였음. 참치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전환하면서 자사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범위를 확장하고, 또한 이 과정에서 제품 및 포장재의 다양화도 진행하였음.

Bumble Bee Seafoods는 참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What Fuels You?’ 라는 광고 문구와 함께 스포츠 브랜드의 광고를 연상시키는 형태의 광고를 제작하였음. 격렬하게 운동을 마친 여성이 바로 건참치 파우치 스낵을 먹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편리하고 효과적인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참치가 가지는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참치캔(파우치)의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하였음.

또한 이동제한령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새롭고 창조적인 레시피들을 집에서 조리해 보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행동 경향에 따라 참치라는 식재료에 새로운 이미지를 입히기 위한 캠패인도 함께 진행 중임. ‘Get Your Melt On’ 이라는 광고 문구와 함께 일반인 남성이 집에서 육류 대신 참치를 이용하여 버거를 만드는 이미지를 보여줌으로써, 가정내에서 요리를 할 때 참치캔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경로를 전달하며 식재료로서 참치캔에 새로운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음.

현재 COVID-19 팬데믹의 영향으로 포장 식품 업체들은 금년도 매출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매출 호조에 힘입어 새로운 브랜드 쇄신을 꾀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음. Ferrero Group 도 167년 전통의 Keebler 쿠키 브랜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새로운 멀티채널 마케팅을 시작하였음. Bumble Bee, Keebler 와 같이 상온보관이 가능한 보존식품들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고 있는 지금, 해당 업체들은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기 위한 적기를 맞고 있음.


▶시사점 : COVID-19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상온 보존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 증가도 지속이 되고 있음. 보존식품으로서 취급되던 참치캔 제품에 대하여, 해당 업체가 참치캔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를 맞아 해당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쇄신 및 원재료인 참치에 대한 인식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중임. 보존식품 및 가정내 조리를 위한 식재료들에 신규 소비자들이 유입되면서, 이렇게 모여든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로열티를 확보하고,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하여 프로모션, 패키징, 광고 캠페인 등이 진행되는 현상이 보이고 있음. COVID-19으로 인하여 현재 매출 수혜를 보고 있는 제품들의 경우, 현 시기가 복합적인 마케팅 노력을 통하여 고객 이탈을 막고, 미래 수익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출처 :

https://www.fooddive.com/news/bumble-bee-pushes-consumers-to-rethink-tuna-in-major-refresh/583939/

Bumble Bee pushes consumers to rethink tuna in major refresh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819005133/en/Bumble-Bee-Seafoods-Invites-Consumers-Change-Thinking

Bumble Bee Seafoods Invites Consumers to Change Their Thinking by Revealing Tuna’s Benefits in Unexpected Pla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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