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18 2020

[인도] Imagine Meats, 뭄바이에서 식물성 케밥, 비리야니 및 카레 제품 출시

조회2298

external_image

▢ 주요 내용


ㅇ 인도의 최신 채소류 식품제조분야 신생기업인 Imagine Meats는 올해 말 식재료 제조업체 ADM과 공동으로 개발한 콩과 완두콩 추출 단백질을 기반으로한 케밥, 비리야니, 카레로 구성된 육류 대체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 전했다.


ㅇ ADM Nutrition India의 전무이사 Sanjay Laud는 콩과 완두콩 단백질은 기능성면에서 좋고 고품질 단백질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주요성분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기본 베이스로 선택되었다고 설명하였다.


ㅇ Imagine Meats는 인도 내에 전국적으로 유통 전 먼저 뭄바이에서 시범적으로 출시가 이루어질 것이라 전했다.


ㅇ 이어서 현재 인도 인구의 30% (3억7500만 명)가 채식중심의 식단을 유지하고 있고 Imagine Meats는 해당소비자에서 그치지 않고 육식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서도 적극적으로 마케팅할 것이라고 전했다.


ㅇ Laud에 따르면 식물성 식품들은 더욱 건강에 좋고 친환경적이기에 육류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상승 중이라 언급하고, Imagine Meats의 설립자인 Genelia Deshmukh는 회사에서 진행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도 소비자의 63%가 식물성 육류를 정기적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ㅇ Deshmukh는 인도 소비자를 위한 식물성 식품 개발의 가장 큰 장벽은 풍미와 식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합리적인 가격과 소비자 친화적인 라벨(디자인 등)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ㅇ Imagine Meats의 목표는 육류 대체품의 소비자의 일시적 반응을 얻어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동시에 보다 사회적으로 의식적이고 책임감 있는 공급 망을 형성할 것이라 전했다.


ㅇ Imagine Meats가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오늘날 채소류식품 기반 시장이 직면하고 있는 장벽 중 하나는 다양성의 부족이고, 새롭고 다양한 제품이 회사의 성장과 소비자 충성도의 핵심인 만큼 2020년 4분기에 첫 출시 후부터 새로운 제품군 구성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는 새로운 양고기 형식을 연구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 시사점


ㅇ 전 세계가 식물성 인공육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인도에서도 인공육 시장에 뛰어드는 것을 고려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더군다나 식물성 육류에 우호적이고 채식을 즐기고 있는 인구가 4억 명 가까이 되는 인도 시장의 성공 가능성은 굉장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식물성 육류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건강과 환경에 관심도가 높으므로 유기농을 베이스로 제품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품생산과정이 친환경적이고 소비자들에서 그런 요소들을 적극 보여준다면 인도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식물성 육류가 새로운 인도 소비자들에서 다가가려면 제품에 인도의 문화나 정서를 녹아들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된다. 수출품인 만큼 합리적인 가격을 원하는 인도소비자들에게 가격이 부담될 수 있으므로 초반에는 유통과정이나 생산 과정에서 원가를 절감하여 소비자 가격을 낮추어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이러한 점들을 염두에 두고 수출을 한다면 이미 콩을 베이스로 한 식물성 육류가 많은 한국으로선 인도 시장에 발을 들이기가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ㅇ 참고자료: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1965531/putting-meatless-on-the-front-burner


'[인도] Imagine Meats, 뭄바이에서 식물성 케밥, 비리야니 및 카레 제품 출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