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18 2020

[태국] 태국 내 식물성 고기 상용화시킨 "Let`s Plant Meat "

조회3698
external_image

▢ 주요 내용


 ㅇ 태국 로컬 식품회사 "Nithi Foods"의 자회사인 "Let`s Plant Meat"가 12개월 만에 식물성 고기 패티를 비교적 싼 가격에 출시하였다.

 ㅇ Nithi Foods사의 전무이사이자 Let ’s Plant Meat사의 CEO인 Smith Taweelerdniti는 2019년 3월 Nithi Foods R&D 팀에 식물성 햄버거 패티를 만드는 아이디어를 처음으로 제안하였다. 그 당시 식물성 고기에 대한 경험은 없었지만, 음식의 맛을 분해하고 재구성하는 것을 전문적으로 다루었던 그는 2019년 7월 "비욘드 버거 패티(Beyond burger patty)" 기반의 첫 번째 테스트 제품을 출시하였다.

 ㅇ 그 후 현지 최초 식품기술 연구소인 SPACE-F와 협업하여 4~5 개월의 추가 작업을 실시한 후 2020 년 3월 관련제품을 상용화하여 태국 대형할인유통매장인 Tesco Lotus를 시작으로 판매하였고 이 모든 작업들이 1년 만에 진행되었다. 현재는 Tesco Lotus, MaxValu, 그리고 Gourmet Market 등에 납품 중이기도 하다.

 ㅇ Nithi Foods는 단백질기반 농축산물에 기술을 집중하고 동물성 육류와 유사한 향과 풍미를 생성 가능하게 하는 화학 반응 (예 : Maillard 반응)에 깊이 연구하였다.

 ㅇ 대표이사 Taweelerdniti는 콜드 체인관련 비용이 높은 아시아의 많은 국가에서 시장을 더 확장하기를 원한다면 냉동상태로만 유통 중인 제품들을 신선상태의 유통체계로 바꾸어야 한다고 전했다.

 ㅇ 아시아기반의 회사를 두고 있어 제조과정의 비용이 높지 않고, 대중들이 원하는 경쟁력있는 가격대를 위해 회사 또한 제품을 낮은 가격에 출시하였다. 태국시장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식품 생산 업체가 많아 좋은 평판을 얻고 있으며 "Let`s Plant Meat" 또한 그럴 것이라 전했다.

 ㅇ 햄버거 패티는 현재 패티 당 THB75에 판매되고 있다. 이는 태국의 Beyond 햄버거, 즉 먼저 출시∙유통 중이던 기존 패티 가격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현재 해당 패티는 2개에 THB 340, 패티 당 THB170이다. 가격이 비싸다면 현지 소비자들이나 식당들조차 그렇게 빨리 제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고 회사 또한 수출에 주목하고 있으며, 유사한 입맛과 맛으로 인해 동남아시아가 주요 목표라고 회사 대표는 전했다.

 ㅇ 주요 목표 시장은 싱가포르, 필리핀, 인도네시아, 일본, 인도, 중국이라 밝혔다. 특히 싱가포르는 수용 가능성 측면에서 매우 준비된 시장이고 싱가포르의 육류 대체품들이 굉장히 비싸므로 첫 번째 목표가 될 것이다 전했다.

 ㅇ "Let ‘s Plant Meat"은 아시아에 초점을 맞춘 만큼 콩을 주성분으로 선택했다고 덧붙였다. 왜냐하면, 서양에서는 콩 알레르기가 많아 선호하지 않는다고 한다. 반면 아시아인들에게 콩은 주된 음식이라 덧붙였다.

▢ 시사점  

 ㅇ 태국 내에 이미 가격경쟁력이 좋은 패티가 늘어나는 만큼 한국의 인공육을 수출하려면 가격도 저렴하고 질도 좋은 인공육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 더불어 냉동유통이 비용이 만만치 않은 만큼 냉장유통이나 상온유통을 가능하게 만든다면 유통비용을 절감하여 제품의 가격을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 경쟁력 있게 내놓을 수 있다고 보인다. 또한, 이미 콩을 베이스로 한 많은 햄버거 패티 제품들이나 두부면 같은 대체품들이 많은 한국의 경우 태국시장에 진출하기에 용이하다고 생각된다. 한국은 이미 많은 인공육이 제조 및 유통되고 있으며, 더불어 인공육에 관심도가 올라가고 있는 지금을 감안한다면 좋은 품질과 동시에 경쟁력있는 가격대의 인공육을 내놓는다면 새로운 시장개척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태국] 태국 내 식물성 고기 상용화시킨 "Let`s Plant Meat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