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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2 2020

베트남, Aeon Mall 키오스크 도입으로 밀레니엄 Z세대 큰 호응 유도

조회3588

원고 작성 : 하노이지사 ouk0216@at.or.kr

▶ 밀레니엄 Z세대를 기반으로 급변하고 있는 베트남 소비 트렌드
 ◦ 밀레니엄 Z세대란 베트남내 주요 소비 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밀레니엄 세대(1981년~1996년 출생) 및 Z세대(1997년~2010년 출생)를 뜻하며, `19년 기준 베트남 밀레니엄 Z세대 인구가 베트남 총인구수의 약 47%에 육박함에 따라 베트남의 소비시장을 이끌어가는 주요 세대로써 주목받고 있음
◦ 조사기관 닐슨(Nielsen) 베트남 전무이사인 응우옌흐엉꾸잉(Nguyen Huong Quynh)이 발표한 조사내용에 따르면, 밀레니엄 Z세대의 99%가 Facebook 등 SNS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에 올라와 있는 정보들이 밀레니엄 Z세대들의 쇼핑 등 소비 트렌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힘

◦ 일례로 베트남인들은 길거리에서 삼삼오오 모여 차, 더치커피 등을 마시며 담소를 나누는 것이 보편적이었으나, 밀레니엄 Z세대를 시작으로 위생, 건강, 맛, 분위기 등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SNS 정보교환을 통하여 더 깨끗하고 분위기 좋은 음료전문점이나 커피전문점 등을 방문하여 즐기는 문화로 탈바꿈되고 있음

▶ 베트남 밀레니엄 Z세대의 이목을 집중시킨 무인 키오스크 도입
 ◦ 현지 유력 인터넷 뉴스채널 Kenh14 뉴스기사에 따르면 최근 베트남 남부 호치민시 Tan Phu군에 위치한 대형유통매장인 Aeon Mall Tan Phu점에서 베트남 최초로 식당내 무인 키오스크(자동주문기계)를 도입하였다고 밝힘
     * 무인 키오스크는 `20.9.1.부터 설치·운용 중

◦ Aeon Mall Tan Phu점에 설치되어 있는 키오스크는 매장내 푸드코트인 Delica에 위치한 모든 식당들의 위치, 메뉴, 가격, 할인행사 등을 화면 클릭만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결제까지 가능하여 카드로 결제하는 경우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과 동시에 계산이 가능함으로써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고 직원 및 타 고객들과의 접촉을 최소화시킬 수 있어 최근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해 예민한 베트남 밀레니엄 Z세대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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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Aeon Mall Vietnam / Kenh14.vn


시사점
 ◦ 지난 7월, 베트남내 코로나19 재발생으로 온라인몰 이용객이 다시 증가하면서 `20년 하반기 현재 현지 주요 온라인몰 이용량이 상승한 반면 비대면 활동이 증가함에 따른 오프라인 매장 이용객 수는 감소하였음

◦ 이와 같은 상황을 타개하고자 대형유통매장인 Aeon Mall에서 무인 키오스크를  활용하여 대기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주문하고, 매장 직원 등과 접촉 최소화를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함으로써 주고객층인 밀레니엄 Z세대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율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 인터넷, 스마트폰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밀레니엄 Z세대를 주타겟층으로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SNS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 실시하고, 현대기술·아이디어 등을 식품과 접목시켜 홍보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한국산 농식품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출처
 : Kenh14.vn / Aeon Mall 키오스크 운용 관련 뉴스기사

https://kenh14.vn/tin-do-an-uong-kham-pha-trai-nghiem-chon-mon-tu-dong-voi-mot-cham-tai-aeon-202009010905526.c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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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베트남 #z세대 #소비자 #키오스크 #밀레니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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