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01 2020

미농무부, 계란제품검사 개정안 발표

조회2479


미국 농무부(USDA)의 개정된 규칙에 따르면 계란 제품을 제조하는 공장에 더 이상 상근 현장검사관이 필요하지 않게 됐다. USDA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1970년 계란 제품 검사법을 통과시킨 이래 처음으로 계란 검사에 대한 연방 규칙을 개정한 것이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서, 계란 제품 공장들은 육류 및 가금류 공장과 같이 의무적으로 자체적인 특정 생산 시설과 장비에 적합한 식품안전 시스템과 절차를 개발하고 실행해야 한다. 새로운 개정안은 계란 제품 공장들은 HACCP 시스템과 위생기준운영절차를 개발하고 실행하도록 하였다.


이번 개정은 계란 제품 산업 현대화에 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2018년 처음 제안되었을 때 제출된 의견 내용에 따르면 식품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고 한다. 이번 개정안이 제안되었을 당시 취합된 의견서들을 살펴보면 상근 검사관 부재에 따른 안전을 염려하는 의견서들이 거의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United Egg Association에 따르면, 대부분의 공장이 이미 HACCP 시스템을 따르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제품의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는 낮다고 예상하고 있다. 오히려 대체란 및 동결 건조란 등이 새롭게 USDA의 검사대상이 되면서 식품 안전 측면에 있어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긍정적 시각도 상당부분 나타났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규칙이 적용되는 공장들은, 외식업체 및 식료품 가게에 판매되는 껍질 달걀이 아니고, 껍질을 제거한 액체 달걀을 다루는 생산 시설들이다. 로이터 통신에 의하면 이번 규칙에 해당되는 공장은 미국 전역에서 83곳으로 조사되었다.


계란 제품 검사에 대한 규정이 1790년 이후 개정된 적이 한번도 없으며, 그 이후 발전 및 확대된 산업을 반영하고 있지 않기에, 이를 시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정이 시행되었다. 검사 규칙이 처음 제정된 이래 껍질이 제거된 계란 시장(breaker market)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확대되었다. 1972년 미국 환경 보호청 논문에 따르면 미국내 계란의 11%가 껍질을 제거한 상품이었던 것에 반해, 최근 아이오와 주립대학 계란 산업 센터에 따르면 현재는 31%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breaker market의 성장에 따라, 대부분의 계란 제품 공장은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HACCP 시스템 및 고도의 위생절차를 이미 실시하고 있다. National Association of Egg Farmers에 따르면 현재 77개 계란 제품 공장 중 71개 공장이 HACCP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개정된 규칙이 계란 제품 공장의 안전프로세스의 통일성을 확보해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시사점]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 시 공약으로 과도한 정부 규제의 감축을 약속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규칙 개정은 식품에 대한 다양한 개정안 논의 중 하나인 것으로 보인다. 추후 가금류 가공공장, 돼지 도축 검사 개정 등 추가적인 분야에 대한 개정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참고:
New USDA rules modernize egg product inspection
https://www.fooddive.com/news/new-usda-rules-modernize-egg-product-inspection/584947/

USDA Modernizes Egg Products Inspection
https://www.fsis.usda.gov/wps/portal/fsis/newsroom/news-releases-statements-transcripts/news-release-archives-by-year/archive/2020/nr-09092020-01

'미농무부, 계란제품검사 개정안 발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USDA #계란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