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0.01 2020

말레이시아 유통업계, 2019년 수준으로 회복 조짐 없어

조회112

말레이시아사무소 hnkim@at.or.kr  


 말레이시아 내 많은 소매업체들은 여전히 적자를 메우고 있는 상황이며, 코로나19 이전의 성과 수준으로 돌아가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더욱 안타까운 상황은 언제쯤 정상적인 경제 상황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파악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external_image


 RGM (Retail Group Malaysia) 매니저 Tan Hai Sin은 대부분의 소매업체가 2019년 매출의 절반 밖에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금년 10월부터 더 많은 가게들이 문을 닫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많은 소매업체들이 락다운 기간과 비교해 확실히 더 많은 사업적인 성과를 내고 있지만, 여전히 2019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소매업체가 작년 동기간 비교 영업 50%만을 회복했다.”고 말했다. 


 그는 소비패턴이 다소 정상화되었으나, “구매력 감소로 소비자의 구매량이 기존보다 적다”고 지적했다. 또한 “모라토리엄이 끝나는 9월 30일 이후 매장 폐쇄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번 RMCO 기간 동안 충분한 영업을 하지 못한 소매점의 경우, 모라토리엄이 끝난 후 문을 닫아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유행 이전에도 이미 어려움을 겪고 있던 사업자들은 영원히 사업을 폐쇄할 가능성이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과도한 사업 확장을 지속해오던 소매업체들은 계획을 중단하고 구조 조정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RGM은 5월 10일에 전체 소매량의 15% 혹은 최소 5만 1천개의 점포가 6-8개월 내로 폐점할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 7월, Deputy Domestic Trade and Consumer Affairs의 Rasol Wahid는 4월부터 6월까지 총 4542개 업소가 문을 닫았다고 밝혔다. 그 중 대다수가 소매상이라고 말했다. 


 Tan은 언제 상황이 계선될지 예측하기 어렵다며, “포스트 코로나가 새로운 규범이 될 것이며, 유통업계가 2019년이나 그 이전으로 같을 것으로 기대해선 안 된다”고 말한다. 소매상들은 코로나19 이전으로 시장이 회복되기를 기다리는 대신 새로운 규범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새로운 시장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사업 모델을 전략화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ternal_image


 또한 물리적인 매장이 많은 소매상이 온라인 매장 설치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지적했다. 하지만 4월부터 6월까지 신규 사업자 등록은 82,555건 증가했으며 대부분은 온라인 사업 혹은 전자 상거래 분야라고 말했다. 


 Blackbox Research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지출이 급증하고 있다고 말한다. 조사 대상자의 59%가 온라인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평균적인 말레이시아 소비자의 총 온라인 지출은 33% 증가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Blackbox의 Commercial director Yashan Cama는 절반에 가까운 43%의 소비자들이 전자 상거래의 경험에 만족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주로, 배달 시간과 배송 비용, 제품 가격이 중요한 키워드라고 밝히며, “브랜드 사용도와 만족도의 균형을 파악했을 때, Shopee가 전자 상거래 시장 내 강자로 부상했다.”고 말했다. 약 83%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두 번째로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Cama 또한 브랜드의 복원을 위해선 고객 선호도에 민감하게 반응해야한다고 강조했으며, 코로나19 이후 소매업계는 고객 경험을 완전히 재구상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ternal_image

 RGM 소속 Tan은 소매산업 경제 성장률 데이터가 9월 중에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2020년 말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RMCO, 대출 서비스 재개, 국내외 경제의 회복, 감봉, 급여 삭감 등을 고려한 성장률이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때까지는 2분기 예측인 28.8% 급락과 전체연도 예측인 8.7% 하락이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1. https://www.theedgemarkets.com/article/no-sign-retail-industrys-recovery-2019-levels

2. https://www.malaymail.com/news/malaysia/2020/09/24/malaysians-like-using-e-commerce-platforms-but-want-better-service-study-fi/1906051

'말레이시아 유통업계, 2019년 수준으로 회복 조짐 없어'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유통업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