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0.07 2020

Sanitarium 식물성 우유로 홈 바리스타 겨냥

조회595

방콕지사 bangkok@at.or.kr  



▢ 주요 내용

ㅇ 건강식품 브랜드인 Sanitarium은 계속되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홈 바리스타(집에서 커피류 등을 직접 조제하는 이의 신조어)가 늘어나는 추세를 활용하여 “So Good Barista”라는 식물성 우유를 내놓아 동남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판매한다.

ㅇ 현재까지도 확산추세인 코로나 사태로 인해 집에서 커피를 직접 만들어 먹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이고,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맞추어 라떼나 카푸치노에 첨가해서 먹을 수 있는 새로운 제품군을 내놓았다고 한다.

ㅇ Sanitarium의 영업 매니저인 Steve Beams씨는 “So Good Barista” 제품들이 각자의 집에서 “프리미엄 홈 카페”를 경험하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제품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ㅇ 기존 바로 섭취하는 우유 제품군에는 이미 아몬드, 콩, 코코넛 및 캐슈너트들을 기반으로 한 식물성 우유들이 구성되어 있었고, 이번에 출시되는 “So Good Barista” 바리스타 전용 라인으로는 아몬드, 콩, 그리고 오트밀들을 함유한 제품들이 나올 것이라 전했다.

ㅇ “오트밀 우유는 전 세계적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식물성 우유의 한 종류이며, 특히 이번 출시된 제품은 일반 유제품과 매우 흡사하므로 기존에 우유를 커피에 타 먹던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한다”고 Beam씨는 덧붙였다.

ㅇ 바리스타 제품들은 이미 호주에서 판매 중이며 곧 APAC(아시아 태평양) 국가에서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ㅇ “APAC 지역,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건강에 좋은 음식에 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은 원래 So Good 식물성 유제품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시장이였다“고 Beams씨는 말했다.

ㅇ “So Good Barista” 제품군에 고온살균으로 가공한 새로운 제품들을 추가하는 건 이미 유당불내증* 때문에 우유섭취에 민감한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의 소비시장에서 성공가능성을 크게 올려줄 것이라 전했다.
    * 유당불내증 : 소장에서 우유에 함유된 유당을 제대로 분해하여 흡수하지 못하는 증상

ㅇ Sanitarium의 제품은 더 나은 건강 및 친환경적인 요소들을 갖춘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해당시장 내 Sanitarium의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ㅇ 또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으로 발을 돌린 상황이고, 이러한 시장환경에 맞추어 아시아 태평양 국가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에 중점을 둘 것이라 말했다.

ㅇ Beem씨는 “회사가 코로나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지는 않지만, 식물성 제품들이 시장수요에 충족할 만큼의 공급에 어려움이 있었다” 라고 말하고 “이 또한 많은 생산자들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시사점

ㅇ 코로나 사태 이후 태국 내 많은 소비자가 집에서 요리하는 등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 먹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임은 사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수많은 하우스 쿠킹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으며, 수많은 제품들이 시장에 선보이는 만큼 제품별로  큰 특장점이 있거나 소비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시장내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이런 점들을 생각해봤을 때 끼니를 때울 수 있는 음식 제품들도 좋겠지만, 위에 언급되었던 브랜드처럼 홈 카페 소비자 트랜드를 잘 잡거나 유당불내증 같은 타켓 소비자층의 고충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제품들을 내놓는 것이 좋을 것이 보인다. 

출처: Techsauce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ㅇ 더불어, 현재 전 세계가 식물성이나 비건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태국 또한 대형브랜드인 스타벅스나 떠오르는 스타 브랜드인 Let`s Plant the Meat들 같은 브랜드들이 식물성 대체품들을 내놓고 있다. 그러니 다른 브랜드들보다 재빨리 식물성 대체품들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할 필요성이 있다. 한국이 성공적인 수출을 이뤄내려면 소비자들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게 무엇보다 우선일 것이다.

출처: Kurly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Sanitarium 식물성 우유로 홈 바리스타 겨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커피(조제품) #유제품 #태국 #플랜트베이스 #태국식품트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