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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3 2020

독일에서 주목받는 아시안 푸드 스타트업

조회378

파리지사 pksue@at.or.kr  

 

주요내용

몇 년 전부터혁신성다양성은 독일 식품시장의 중요한 화두이다. 이에 따라 에데카(EDEKA), 레베(Rewe) 등 독일의 대형유통업체들은 식품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발굴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에데카 그룹*은 베를린에서 푸드 테크 캠퍼스(Food-Tech-Capus)’를 운영하는데, 식품 관련 스타트업에 공유사무실과 부엌, 이벤트 장소 등을 제공하며 전문가의 컨설팅과 네트워킹 확장의 기회를 주는 공간이다. 특히, 이 캠퍼스는 대형 에데카 매장 바로 옆에 위치하여 개발 중인 제품을 시범 출시하고 피드백을 받아 볼 수 있다.

 

*에데카는 지난해 기준 연매출 557억 유로 규모의 독일 최대의 슈퍼마켓 체인이다.

 

에데카의 푸드 테크 캠퍼스 네트워크에 가입한 약 90여 개의 스타트업 중엔 아시아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이 있다. 이지쿡아시아(Easycookasia)가 그 대표적인 예인데, 아시아 음식 밀키트 전문인 이 업체는 비빔밥, 김밥, 불고기, 김치 등의 한식을 비롯해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인도 등 여러 아시아 국가의 전통음식을 밀키트로 구성해 배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밀키트는 요리에 필요한 쌀, 국수, 양념 등의 재료와 따로 구매해야 하는 신선식품 리스트, 상세한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되어있다. 상품에 따라 채식으로 조리하는 방법도 설명한다. 1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 업체는 코로나 락다운 시기 동안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마마왕(Mama Wong) 또한 푸드 테크 캠퍼스의 멤버인데, 아시아 소스와 양념을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마마왕은 스윗 칠리 마늘 양념’,‘참깨-고수-생강 식초소스등 다양한 재료를 조합해 만든 아시아풍 소스를 에데카, 레베(REWE)와 같은 대형마트와 인터넷 쇼핑몰 아마존(Amazon) 등을 통해 판매한다. 마마왕은 자사의 제품을 이용하면 정통 아시아 음식의 맛을 재연할 수 있다고 홍보하며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제품 응용 레시피를 소개하는데, 완탄면, 반미, 춘권, 비빔밥, 김밥 등이 그 예이다. 또한, 제품 소개에 보존제와 인공향료, 풍미 향상을 위한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한다.

 

한편, 미밥(MIBAP)은 베를린에 위치한 대만 길거리 음식 전문 식당으로, 푸드 테크 캠퍼스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 업체의 주력 상품인 미밥은 김에 밥과 채소, 고기 등을 싸 먹는 대만식 밥 샌드위치이다. 타피오카, 타로, 고구마 등을 이용해 만든 고기 대체식품크리스탈 패티(Crystal Patty)’를 이용해 다양한 채식주의자 메뉴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적이다. 잡곡밥과 퀴노아, 대만식 김치, 클리스탈 패티, 참깨소스로 만든 미밥 클래식과 같이 김치를 응용한 메뉴들이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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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쿡아시아                                         마마왕                                 미밥


 

시사점

 

독일에서 성장 중인 여러 아시아 음식 전문 스타트업들은 독일 내 아시아 음식의 인기와 가능성을 보여준다. 특히 김치, 비빔밥, 고추장 등의 한국 음식을 다른 아시아 국가의 음식과 결합해 만든 퓨전 메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 역시 한식의 인지도 상승으로 인한 현상으로 보인다.

 

독일은 유럽 내 가장 많은 한국 교포(2019년 기준 약 45,000명 추정)와 이민 2세들이 거주하는 국가로,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최근 한류와 평창올림픽 등의 영향으로 한식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데, 독일 최대 규모의 아시아 식품 수입 및 도매 기업 크라이엔호프 & 클루게(Kreyenhop & Kluge)에 따르면 한국식품의 판매량이 최근 4년간 연평균 20% 이상 증가하고 있고, 태국과 중국 식품에 이에 세 번째로 인기가 높은 아시안 식품이 한국식품이라고 한다.

 

한식의 위상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한국기업들이 유럽진출을 시도할 적기로 보여진다. 유럽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유럽 시장에 맞는 제품 개발이 필요한데, 예로, 각 아시안 식품 스타트업들이 무첨가채식등의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기획과 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자료출처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list/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2512

- https://sifted.eu/articles/food-grocery-startups-coronavirus/

- https://foodtechcampus.com/members/community/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84082

- https://easycookasia.de/

- https://mamawong.de/

- https://mibap.berli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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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김치 #독일 #EU #스타트업 #한식 #밀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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