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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1 2020

일본, 식물성음료 ‘아몬드밀크’ 시장 성장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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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서는 ‘아몬드밀크(Almond Milk)*’가 소비자의 건강지향을 배경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 아몬드밀크(Almond Milk) : 아몬드를 갈아서 만든 식물성음료로 우유, 두유에 이어 제3의 밀크로 불림. 우유 대체품으로 활용할 수 있어 채식인구 및 유당불내증(우유에 함유된 유당(lactose)을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 인구의 소비가 많음


 ○ 아몬드밀크연구회(アーモンドミルク研究会)에 따르면, 2019년 일본 아몬드밀크 판매량은 1만 3,000㎘로 전년 대비 30% 증가, 판매금액은 24% 증가한 60억엔(약 653억원)으로 나타났다. 2020년 1~7월에도 작년 같은 기간 대비 판매가 10% 늘었으며 향후 시장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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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존에는 여성이 아몬드밀크의 주 구매층이었으나, 남성과 어린아이로 구매층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COVID-19의 영향으로 외출 및 장보기 횟수를 줄이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대용량인 1ℓ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제조업체들은 소비자 수요에 맞춰 상미기한*을 230일에서 270일로 늘린 신제품 등을 출시하고 있다.


* 상미기한(賞味期限) : 해당 식품을 가장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기간

 ○ 아몬드밀크의 건강효과가 소비자 관심 확대로

   - 아몬드밀크는 우유, 두유보다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올레산(Ole酸)과 항산화 물질인 식이섬유와 비타민E(일일 권장량인 10.0㎎ 함유. 아몬드밀크 200㎖ 기준)가 풍부하다. 

   - 외출·외식을 자제하고 ‘집밥’, ‘홈카페’ 등을 즐기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건강음료인 아몬드밀크를 활용한 레시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일본의 대표 요리 레시피 사이트인 쿡패드(cookpad)에도 아몬드밀크를 활용한 레시피가 1,654건(2020.10.20. 현재) 등록되어있으며, 매주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 유명 커피체인인 일본스타벅스(Starbucks Coffee Japan)는 올해부터 우유 대신 선택 가능한 식물성밀크메뉴로 아몬드밀크를 추가, 소비자들이 아몬드밀크를 접할 기회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


 * 자료출처

  - 식품신문 “아몬드효과” 1ℓ팩 호조 (2020.10.07.)

  - 식품신문 “확대되는 식물성음료. 두유, 아몬드, 귀리 등” (2020.10.12.)

  - 아몬드밀크 연구회 (https://www.almondm-labo.jp/)

  - 글리코 제품정보 (http://cp.glico.jp/almond-k/)

  - 폿카삿포로 제품정보 (https://www.pokkasapporo-fb.jp/)

  - 코쿠부푸드크리에이트 제품정보 (https://www.kokubu.co.jp/fc/thealmondmilkyogurt/)

  - 쿠라시루 ‘아몬드밀크’ 레시피 (https://www.kurashiru.com/)

  - 쿡패드 ‘아몬드밀크’ 레시피 (https://cookpad.com)



○ 시사점

  - 제3의 밀크로 불리는 아몬드밀크는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 두유를 제치고 식물성밀크류(類) 판매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음료로, 최근에는 일본에서도 시장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유명 커피체인점에서도 우유 대신 아몬드밀크를 선택할 수 있게 되는 등 일상에서 접할 기회도 늘어나고 있다.

  -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한국식품의 건강 이미지를 현지 소비자 인지도 제고 및 소비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COVID-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농가 및 수출업체의 수익개선에 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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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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