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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1 2020

중국 유기농 상품허가 최근 5년 평균 증가율 1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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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중국 유기농 상품허가 배경

국가시장감관총국(国家市场监管总局)부국장 당군(唐军)은 베이징에서 개최한 <2020년 전국 유기상품 인증 홍보주간(有机产品认证宣传周)>에서 “유기상품의 인증은 품질 인증 체계 건설의 중요한 업무다. 유기상품 인증은 품질인증의 작용을 충분히 발휘하여 유기상품의 업무를 강화하고 감독 관리 및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중국 유기상품 인증 유기 산업 발전 보고>와 <유기상품인증시장조사보고>(이하 “보고”)를 발표하였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2019년 12월 31일까지 중국에서 생산된 유기작물의 재배 면적은 220.2만 ha이며 유기식물의 총 생산량은 1245.1만톤이고 총 68개 기관(국가인감위인증, 유기상품 인증자격을 보유한 기관)에서 유기상품 인증서를 발급하였다는 것이다.

<보고>에 따르면 2019년 발급한 유기인증서는 총 21,764장이고 2018년에 비해 12.29%상승하였다. 2015년부터 2019년 5년간 유기인증의 평균 성장률은 13.76%를 기록했다. 생산량으로 보았을 때 2019년 유기농 상품의 총 생산량은 550.64만톤으로 곡물, 음료, 우유 및 크림의 가공량이 1-3위를 차지하고 있고 유기농 공상품 생산량의 44.89%를 점유하고 있다.

2)50%이상의 유기농 관련 종사자는 유기농상품 허가관리제도를 인지하고 있다

최근 몇년간 중국 국가시장감관총국에서는 유기상품인증의 발전상황, 인증의 유효성, 인증에 대한 인지도, 상품 소비지장 등 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과 설문조사 등 업무를 진행해 왔고 <중국유기상품인증 및 산업 발전보고>, <유기상품인증 시장조사보고>등의 조사결과보고서를 출간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중국에서 유기상품이 활성화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조사된 내용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가 자주 구매하는 유기농 상품은 주로 야채, 과일, 곡물, 식용유, 알, 유제품이다. 유기농 제품의 구매처는 주로 전자상거래, 슈퍼, 농장, 전문매장 등이다. 소비자들이 유기제품에 대한 판단 근거 순서는 유기농 인증 표시, 브랜드, 구매채널 및 바코드다. 유기농 상품을 선택하는 큰 원인은 식품안전, 영양, 입맛, 인증기관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50%이상의 유기농 상품 관련 업계 종사자는 유기농 상품 인증 관리 방법 및 유기농 상품 국가 인증 기준을 들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지속적인 유기농 인증제도 개선

중국의 유기농 상품 인증 제도의 개선은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이다. 중국에서는 농업발전, 생태보호 등의 목적으로 국제적 유기농 관련 경험과 사례를 참고하여 인증제도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중국 유기농상품의 국가 규범 생산 기준은 동일한 인증제도를 통해 해당 상품이 중국의 국가기준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고 있다. 중국의 유기농 산업은 정부의 추진, 기업의 참여, 소비 활성화, 규범적인 인증제도를 통해 고속으로 발전 중이며 현재 세계 3위 유기농 재배국가에 도달하였다.

중국 국가인감위는 2005년에 유기농 상품 국가 기준을 발표하였며 <유기농 상품 인증 실시 규칙>과 <유기농 상품 인증관리 방법>을 규범화하며 중국 유기농 상품 인증에 대한 관리를 법규화, 규범화하였다. 그 후 2012년, 2019년에는 <유기농 상품 국가기준>과 <유기농 상품 인증 실시 규칙>을 2차례 수정하였고 2012년에는 “1상품 1코드”의 각 상품별로 17자리 유기농 코드 관리제도를 도입하여 상품의 최소 판매 포장에 유기농 코드를 필수로 입력하도록 제도적으로 마련하였다.


국가시장감관총국(国家市场监管总局)부국장 당군(唐军)은 “유기농 상품 인증의 품질인증 체계를 확립하는 것은 중국 농촌진흥 전략, 생태문명건설 등을 위해 매우 핵심적이고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에서는 지속적으로 유기농 상품 인증제도를 개선하고 유기농 상품 인증의 관리 및 감독을 강화하며 유기농 상품 인증에 대한 광범위한 홍보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하며 중국 유기농 상품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도적 뒷받침과 함께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유기농 상품 인증제도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유기농 상품에 대한 구매의향 또한 높아지고 있다.

참고자료:

중국식품보망 https://news.21food.cn/35/289823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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