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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3 2020

베트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식품류 선호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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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이지사 athanoicenter@gmail.com  

202010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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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식품류 선호도 변화

 

20201020, 하노이지사

 

키워드 : 식품류, 선호도

식품류 구매 선호도 변화

- ADM 그룹의 독자연구기관인 ADM OutsideVoice에서 발표한 식품 관련 연구기록에 따르면, 21세기 들어 전 세계 인구의 77% 이상이 건강관리에 크게 신경을 쓰고 있으며 그에 따라 기존의 식품 및 음료 제조사들 중 가격경쟁력 및 영양을 우선시 하는 업체가 앞으로 전 세계 식품시장 점유율을 크게 확보할 것이라고 밝힘

- 또한, 전 세계 인구의 57% 이상의 소비자가 면역력 상승을 도와주는 식품류를 우선적으로 구매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그와 관련하여 체내에 쉽게 흡수되며 면역력 또한 높여주는 것으로 유명한 바이오틱스(Biotics)가 함유된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베트남 소비자, 체중관리 등에 대한 관심 상승

- 코로나19로 사망한 환자의 대다수가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체중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크게 상승하였음

- 닐슨 베트남(Nielsen Vietnam)에서 조사한 베트남인들의코로나19 이후 생활환경 변화조사 자료에 따르면, 설문조사 인원 중 51%가 코로나19로 인해 외출 횟수가 크게 줄어들었으며 그에 따라 활동량도 감소하여 체중이 증가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높다고 밝혔고, 이는 앞으로 고지방 식품류 보다는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 또한, 실직률 상승 등으로 인해 불안감 및 스트레스가 크게 상승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평소 즐겨 마시던 녹차 등이 아닌 에너지드링크, 스트레스 완화 음료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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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코로나19로 인한 실업률 상승 및 소득 감소 등으로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의 스트레스 및 불안감 등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맞추어 소비자들이 스트레스 완화 또는 가성비가 높은 식품군을 선호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음

- 이러한 베트남인들의 소비패턴을 참고하여 음료 및 식품 제조사들이 가격경쟁력이 높고 건강 등과 밀집되어 있는 식품군을 개발하여 출시해보는 것이 베트남 시장을 공략하는 주요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베트남인들의 식품류 구매 패턴 변화 관련 현지뉴스

https://vtv.vn/kinh-te/6-xu-huong-tieu-dung-lam-thay-doi-nganh-cong-nghiep-thuc-pham-va-do-uong-thoi-covid-19-2020101507492422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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