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7 2020

[태국] 태국 식품 최대기업 CP, Tesco Thailand 와 Tesco Malaysia 인수

조회2960



< 사진설명 : 태국 Tesco Lotus에서 쇼핑을하고 있는 소비자 >




▢ 주요 내용

 ㅇ 논란의 중심이었던 태국 CP 그룹의 TESCO 인수이슈에 대해 여러 무역 전문가들은 태국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우려는 표하고 있다.


 ㅇ 태국정부의 경쟁 감시조직(competition watchdog)은 지난주 CP 그룹이 영국 슈퍼마켓의 태국 운영조직을 106억 달러를 인수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이번 거래로 CP는 TESCO 태국 사업장의 86.9%, 영국 소매업체의 말레이시아 사업부의 100%를 인수하게 될 것이며, 그 결과 CP가 태국 내 모든 소매업종에 대한 불공정한 지배력을 갖게 되리라 전망하고 있다.


 ㅇ CP-TESCO 협정에 반대표를 던진 3명의 위원 중 한 명인 OTCC(Office of Trade Competition Committee)의 Santichai Santawanpas 위원장은 이번 합병은 독점 및 경제적 지배를 허용함으로써 태국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ㅇ Santichai에 따르면, 이미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최대 기업인 CP와 같은 회사들은 그들이 다양한 유통채널의 통제능력을 통해 도매업과 소매업에 뛰어들게 된다면, 해당시장을 지배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한다.


 ㅇ Santichai는 이번 인수 건으로 인해 시장내 불공정경쟁을 야기시킬 것이라는 인식으로 신규 국내외 기업들의 시장진출을 주춤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ㅇ 공급자(기업)들 역시 이번 인수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Sabtichai는 하며, 그 이유는  이번 인수가 공급망과 공급업체의 협상력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ㅇ 금번 인수 건으로 인해 불공정한 무역조건들을 허용하게 될 것이고, 공급자들에게는 이러한 어려운 조건을 수용하고 따르도록 압력을 줄 수 있으므로 그들을 경쟁 내에서 불리하게 만들게 된다. 이는 그들의 제품을 판매, 디스플레이 할 수 있는 장소와 할 수 없는 장소에 대한 내용이 포함될 수도 있다.


 ㅇ Sintichai는 이 인수에 대해 옳고 그름을 가르려는 목적이라기 보다는 시장 내 발생가능한 불공정 경쟁부분에 대한 우려와 동의하지 못하는 부분을 지적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ㅇ TCC는 다수결로 거래에 찬성했지만, CP그룹의 시장 지배를 막기 위해 동일 업종에서 추가 인수를 3년간 금지하는 등의 조건부 승인을 추진했다. CP 그룹은 60일 이내에 TCC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고 한다.



▢ 시사점


 ㅇ 태국 산업 내 CP그룹의 영향력은 어마어마하다. 통신사, 텔레비전채널, 식품, 편의점, 패스트푸드 (KFC 등), 이제는 대형유통체인인 TESCO까지 인수하게 되었다. 본 인수가 의미하는 바는 앞으로 머지않아 태국산업의 모든 부분을 CP, 즉 대기업이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이다.

 ㅇ 이는 다시 말해 막대한 자본력과 시장 내 네트워크로 현지 식품산업의 주도권을 잡게 될 것이며, 이러한 시장 내에서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한국식품 수출기업들은 그들이 보유하지 못한 경쟁력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ㅇ 중소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중소기업만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중소기업의 장점은 빠른 트렌드의 흡수, 그리고 제품에 반영하는 신속한 의사 결정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제품 출시와 제도 및 국가별 특성에 맞는 신제품의 개발 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소기업만의 장점을 식품수출에 접목시키는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ㅇ 또한 기업 간 협업 등을 통해 돌파구를 찾는 방법도 하나이겠다. 예를 들어, 제조업 선진국들은 이미 기업 간의 협업과 경영자원 공유 활성화를 자국 법으로 제정해 네트워크에 참여한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들보다 자본투자수익률(ROI)이 2~3배가량 높다는 결과도 나왔다. 이와 같은 네트워크 형성에는 비용절감이나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효과뿐만 아니라 신제품이나 새로운 사업 개발의 기초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태국] 태국 식품 최대기업 CP, Tesco Thailand 와 Tesco Malaysia 인수'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라면 #소스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