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1.24 2020

일본, 한류 콘텐츠 소비 증가와 함께 한국 음식 관심도 확대

조회311

오사카지사 jolly9@at.or.kr  

일본, 한류 콘텐츠 소비 증가와 함께 한국 음식 관심도 확대


□ 일본에서는 올해 COVID-19 감염 확대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OTT 서비스* 이용자 수가 급증했으며, 한국 영화, 드라마와 같은 한류 콘텐츠 소비도 확대되어 ‘제4차 한류(韓流)붐’이 일어났다.

* OTT 서비스 (Over the top 서비스) : 인터넷을 통해 영화, 드라마, TV방송 등의 영상을 제공하는 서비스


 ○ 제4차 한류(韓流)붐, 한류 콘텐츠를 통해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 일본의 한 식품제조업체가 20~50대 여성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 음식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금까지 K-POP, 한국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콘텐츠를 접한 적이 있는 사람의 절반 가까이(47.8%)가 ‘COVID-19 사태로 인한 재택 시간의 증가로 한류 콘텐츠를 접할 기회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 또한, 이들 중 79.5%가 한류 콘텐츠를 접한 후 한국 음식에 대한 흥미·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 한류 콘텐츠 접촉 기회 증가가 현지 소비자의 한국 음식 인지도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ternal_image

 ○ 한국 드라마 속 한국 요리를 다룬 레시피북도 등장

   - 일본에서는 한류 콘텐츠를 통한 한국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흥미·관심 확대를 배경 삼아, 올해 큰 인기를 끈 한국 드라마 속 한국 요리를 다룬 레시피북도 발매를 앞두고 있다. 

    · 가정에서 손쉽게 한국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고안한 ‘간단 레시피’와 한국의 식(食)문화에 관해서도 소개하고 있어, COVID-19 확산으로 가정 내 요리 및 식사 횟수가 증가한 현지 소비자에게 한국 요리가 더욱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ternal_image

 * 참고자료

  - PR TIMES 「제4차 한류붐의 영향은 한국 음식에도!?」 (2020.11.17.)

  - excite 뉴스 「사랑의 불시착이나 이태원 클라쓰의 그 요리를 재현!」 (2020.11.13.)

 ○ 시사점

  - 올해는 여가를 가정에서 보내는 경우가 늘어 OTT 서비스를 통한 한류 콘텐츠 소비가 확대되었으며, 이와 함께 한국의 식(食)문화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 COVID-19로 어려운 시기지만, 현지에서는 제4차 한류붐을 통해 한국 문화와 음식 등이 자연스럽게 알려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수출업체에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또한, 가을·겨울철을 맞이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여 건강을 지키려는 현지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국산 국물 요리와 전통차 등을 제안해 나간다면 현지 시장 개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한류 콘텐츠 소비 증가와 함께 한국 음식 관심도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