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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8 2020

중국,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 매출 상승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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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에 대한 중국 젊은 세대의 선호도가 높아졌고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변하면서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는 간편성, 풍부한 향 등 장점으로 매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상 매출의 대폭 증가


  티몰(알리바바 산하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의 수치에 따르면 11월 1~3일(중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기간 11.01~11.11의 첫 3일간), 커피 품목은 전년 동기 대비 1,900%의 증가로 식품·생선 카테고리에서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그 중에서도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는 5,000%이상의 증가로 3일간 판매량 모두 전년 동기를 추월하였다. 브랜드별로 보면, 11월 1일~3일, 네슬레의 커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00% 증가하였고 왕홍 브랜드 산뚠반(三顿半)은 행사 첫날인 11월 1일 22만건의 주문을 받아 8,000만 위안(약 134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3배 증가한 셈이다. 또 하나의 왕홍 커피 브랜드 융푸(永璞)는 행사기간 총 435만 컵의 커피를 팔아 2,094만 위안(약 35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여 전년 동기 대비 1,000%이상 증가하였다. KFC, 러킨(瑞幸), 잉지(鹰集), 위옌(鱼眼) 등 오프라인 카페 운영을 위주로 하는 브랜드들도 티몰에 진입하여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제품을 출시해 행사기간 모두 높은 매출을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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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티몰

  코로나19 사태로 커피 구매 시 소비자의 간편성 수요가 돋보였다. 커피소비는 오프라인 커피 전문점에서의 소비에서 온라인 소비로의 전이가 빨라졌다. 수치에 따르면 방역기간 각각 45.3%, 17.9% 소비자의 인스턴트 커피, 캔 커피 소비량이 증가하였다. 방역사태는 커피업계의 온라인화 발전과 전자상거래를 주요 판로로 하는 커피 브랜드의 발전을 가속화 시켰다.

전체적으로 커피시장은 좋은 방향으로

  중국의 커피소비는 차(茶)음료에 비해 뒤떨어져 있지만 중국 사람의 생활의 질 향상과 커피문화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국내 커피 소비가 자극되고 있다. 중국의 커피 시장 규모는 끊임없이 커져가고 있다. 수치에 따르면 2018년 중국 1인당 평균 커피 소비량은 6.2컵이고 커피 시장 규모는 약 569억 위안(약 9.6조원)이다. 2023년에 이르면 중국 1인당 커피 소비량은 10.8컵, 커피 시장 규모는 1,806억 위안(약 30.4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인스턴트 커피는 뜨거운 물로 타서 마셔야 한다는 전통적인 인식은 커피문화의 침투로 타파되면서 커피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졌고 기존의 인스턴트 커피는 더는 소비자의 모든 커피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콜드브루 환원기술은 커피 식감을 보장하는 동시에 독특한 스타일과 다양한 섭취방식으로 화제성을 겸비하므로 전통적인 인스턴트 커피와 즉석(RTD, Ready to drink) 커피사이에서 차이성 제품으로 거듭났고 융푸, 산뚠반을 대표로 하는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중국식품산업 애널리스트 주단펑(朱丹蓬)은 “기존 커피는 고급, 중급, 저급으로 나누지만 지금은 초고급, 고급, 중고급, 중급, 중저급, 저급 등 6가지로 나눈다. 인스턴트 커피 자체가 많은 소비자를 보유하고 있다.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는 기존의 인스턴트 커피 기초위에 혁신과 업그레이드 되었으므로 기존 커피제품은 풍부해진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는 세분화된 시장에 진입하였다.”고 밝혔다.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경쟁

  빠른 성장기에 들어선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가 맞이하고 있는 도전도 만만치 않다. 핫한 이 시장은 진입 장벽이 낮고 기술이 상대적으로 성숙되어동질화 경쟁이 치열하다. 그리고 카페의 원두커피 판매가격이 내려가고 있는 추세이므로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의 가격 우세도 사라지고 있다.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는 비록 브랜드 영향력의 빠른 확장에 도움이 되지만 장기간의 지속적인 빠른 매출 증가 유지는 어렵다. 기업들은 반드시 제품의 혁신에 힘쓰고 제품 시리즈를 늘려 더욱 세분화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시사점

  오늘날 전자상거래를 통한 온라인 커피 판매는 중국 특유의 커피 소비자를 육성하였다. 세분화된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빠른 성장기에 있으며 잠재적 시장 규모가 크다. 많은 기업의 시장 진입은 시장 규모의 확대를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각 브랜드간의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http://www.cnfood.cn/hangyexinwen16751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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