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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2 2020

페이스북, 개인계정의 판매행위 금지 및 기업계정 등록시 제출서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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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개인 계정을 통한 판매행위 금지 및 기업 계정 등록시 제출서류 강화 등 공지
원고 작성 : 하노이지사 ouk0216@at.or.kr 

▶ 베트남내 온라인 유통채널 현황
 ◦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U$28억(`18 기준) 정도로 집계되었으며 통계에 잡히지 않는 SNS 시장(Facebook 등)을 포함하면 그 규모가 상당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 U$122억, 태국 U$30억, 베트남 U$28억 / 2018 Vietnam`s E-commerce Market, Temasek 발표
 ◦ 베트남인이 주로 사용하는 온라인 유통채널로는 Shopee, Tiki, Sendo, Lazada 등이 있고 SNS채널의 경우 베트남인의 99%가 이용하고 있는 Facebook을 포함하여 잘로(Zalo), 틱톡(TicTok) 등이 있음

◦ `20년 코로나19 발생 이후‘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일정기간 오프라인 매장의 영업이 중지됨에 따라 현지 베트남 소비자들이 제품 등을 구매하고자 온라인‧SNS 유통채널을 찾는 횟수가 크게 증가하였고 그 결과 온라인‧SNS 유통채널 등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계기가 됨

▶ 전자상거래 시장의 인기 유통채널로 부상한 페이스북
 ◦ 베트남인들의 99%가 이용하는 페이스북은 현재 베트남 트랜드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큰 매개체이자 베트남 소매유통 판매 채널로써 활용되고 있음

◦ 과거 페이스북은 단순히 사진, 동영상 등을 업로드하여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SNS채널이었으나, 현재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 기술을 도입해 실시간으로 방송을 진행할 수 있게 되면서 베트남 중‧소규모 업체 및 개인들을 중심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 온라인 소매유통 판매 채널로 이용되고 있음

◦ 소매유통 판매 채널로써 각광을 받고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 서비스는 주문이 간편하고,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높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제품가격도 저렴하다는 점이 큰 장점임

◦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경우 복잡한 회원가입을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기존의 쇼핑몰과는 달리 페이스북 메신저 등을 통해 배송지 및 연락처 등만 전달하면 주문이 완료되어 상대적으로 간편하며,

◦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방송에서 모델이 직접 제품을 사용하거나 섭취해 봄으로써 제품의 성능, 맛 등을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음으로 인해 사진만으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신뢰감을 줄 수 있고,

◦ 언제 어디서든 방송이 가능하여 개인이 가정에서도 물품을 판매할 수 있는 등 오프라인 매장과 비교하여 별도 매장 임차비 등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보다 저렴하게 물품을 판매할 수 있음

◦ 또한, 메신저 상업이라고도 불리는 대화형 상거래(Conversational Commerce)는 쇼핑하는 것을 선호하고 구매력이 있는 베트남 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페이스북, 개인 계정을 통한 판매행위 금지 및 기업 계정 등록시 제출서류 강화 등 공지
 ◦ `20.9월 페이스북 공식 계정을 통해 게시된 공지내용에 따르면, `20.10.1.부터 홍보 및 판매를 목적으로 개설한 기업 개정이 아닌 개인 계정을 활용하여 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광고 또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을 진행하는 경우 1차 경고 조치를 실시하고, 이후에도 제품 판매를 계속할 경우 개인 계정을 영구적으로 폐쇄할 것이라고 공지하였음

◦ 또한 홍보 및 판매를 목적으로 개설한 기업 계정의 경우에도 사업자등록증 등 각종 증빙서류를 구비하여 페이스북 공식 사이트, 팬페이지 등을 통해 제출하여야 하며, 향후 페이스북에서 기업 계정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할 경우 판매하고 있는 국가에 대표사무소 등을 설립하고 있지 않더라도 홍보 및 판매를 하고 있는 국가의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세금을 납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음

◦ 페이스북이 위와 같은 조치를 실시하게 된 이유는 개인 사생활 공유 등 페이스북의 본래 설립 취지와는 다르게 현재 업로드된 정보의 70% 이상이 광고 및 판매 관련 내용으로 도배되고 있고, 그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이용 및 접속 횟수가 감소되었으며, 사용자 중 일부는 타 플랫폼으로 옮기는 사태까지 이어짐에 따른 것이라고 밝힘

◦ 특히, 가장 많은 페이스북 사용자를 보유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다수의 업체 또는 개인이 페이스북을 이용한 광고를 통해 제품을 유통‧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나 전자상거래법 등 각종 규정이 미비한 점을 악용하여 세금을 납부하지 않거나 거짓‧과대광고 등을 하는 등 불법적인 행위가 만연하여 이와 같은 상황을 막고자 개인 계정을 통한 판매행위 금지 등 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


  ※ `20.10.1. 시행된 페이스북의 개인 계정을 통한 제품 판매 금지로 인해 판매 광고가 사라질 것이라고 게시한 개인 판매업자의 안내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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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Facebook.vn

▶ 시사점
 ◦ 베트남에서는 페이스북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는 말이 있으며 하루 평균 이용시간이 2.5시간(한국 0.5시간)에 달할 정도로 페이스북을 즐겨하고 있어 일부 업체 또는 개인이 이용자수가 많은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불법으로 물품 광고 및 판매하는 행위가 만연하였으나,

◦ `20.10.1.부터 시행된 페이스북의 개인 계정을 활용한 판매금지 및 기업 계정 등록시 제출서류 강화 등 조치로 인해 페이스북을 통한 광고 및 판매 행위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어 한국산 농식품 인지도 제고를 위한 베트남 SNS채널 홍보 시 SNS채널 관련 베트남 소비자 동향을 유심히 파악할 필요가 있어 보임

▶ 출처
   Vietnam.net / 페이스북 계정 활용 판매 금지 등 관련 뉴스기사

https://vietnamnet.vn/vn/kinh-doanh/thi-truong/ban-hang-online-tren-facebook-ca-nhan-se-bi-khoa-tai-khoan-tu-1-10-67300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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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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