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2.29 2020

러시아, 국민의 74% 새해 식습관 변화 계획

조회371

블라디보스토크지사 atvladi@at.or.kr  


○ 다가오는 2021년에는 식비를 절약하고 유해한 식습관을 지양하기로 결정한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조사는 음식배달업체 “사모카트”가 자체적으로 1,675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31%가 내년에 식비 지출을 줄일 계획이라고 답하였다. 



○ 응답자의 약 74%는 현재 자신의 식습관을 불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고 변화를 원하고 있다고 답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는 자기 전 음식 섭취를 끊고 패스트푸트와 밀가루 음식의 섭취를 중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중 커피와 에너지드링크 섭취를 줄이겠다고 답한 응답자는 8% 뿐이었다. 반대로 약 76% 응답자는 채소과 과일의 섭취를 늘리고자 하며, 약 51%는 육류 섭취, 약 41%는 유제품 섭취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하였다. 


○ 하지만 반대로 응답자의 약 3분의 2 가량이 식료품 가격이 인하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부 응답자들은 환경을 우려하며, 판매처에서 재생 포장용기와 봉지를 제공하기를 희망했다. 러시아 통계청의 “2018년 국민 식단 연구”에 따르면, 러시아 한 가정 지출의 약 34% 가량이 식비로 지출되는 만큼 엥겔지수가 높은 국가 중의 하나이다. 주요 도시를 제외하고는 지출의 40% 이상을 식비로 지출하고 있는 셈이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하여 서비스 부문 사업이 정체되어 이로 인한 급여 감소/미지급, 무급휴가 증으로 소득이 줄은 상태에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불안정한 환율로 인한 제품가격 인상은 악재가 아닐 수 없다. 여기에 소비자들의 눈높이는 높아져서 보다 저렴하고 건강하며 편리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러시아 시장 내 안정적인 입지를 확보하기 위하여 우리 수출기업의 제품 포지셔닝 설정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국민의 74% 새해 식습관 변화 계획'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