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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7 2021

베트남 전통시장을 디지털화하다, 그랩 전통시장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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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트남의 전통시장과 그랩(Grab)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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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조사기업 닐슨에 의하면, 베트남은 약 140만개의 소규모 식료품점과 더불어  9천여개의 전통시장이 있으며, 전체 유통채널 규모 중 7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이러한 전통 유통채널의 연간 매출액은 100억달러에 육박함

 - 허나 코로나19로 온라인쇼핑 등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며 전통 유통채널 상인들의 어려움이 증가하였고, 소비자의 새로운 소비패턴에 맞춰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디지털 전환 경험 및 기술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음

 - 그랩은 이러한 전통 유통채널의 어려움을 바탕으로, 어플 내 그랩마트(GrabMart) 카테고리 내에 전통 유통채널이 온라인 상점을 개설하여 판매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함과 동시에 전통 유통채널을 지원하며 베트남 전통 문화가치를 보존하고자 함

2. 그랩의 전통시장 디지털화 전개 방안

 - 지난해 말 그랩사는 하노이, 다낭 지역에서 그랩마트 플랫폼을 통해 우선적으로 전통시장 디지털화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20년 12월 일평균 주문량이 전월 대비 2배가량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초기 결과로 테스트가 마무리되었음.

 - 그랩은 호치민, 하노이, 다낭 시에 위치한 100개의 전통 유통채널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계획하고 있으며, ‘20말-‘21년 음력 설 연휴 이후까지 약 50억동 이상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 또한 설 연휴를 기점으로 해당 전통채널 연계 플랫폼이 활성화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한 마케팅 방안으로 소비자에게 설 연휴기간 동안 ‘SAMTET(설맞이 장보기)’프로모드 코드를 제공하여 그랩마트 주문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3. 출처

 - https://www.grab.com/vn/

 - https://vietnamnews.vn/economy/839791/grab-app-offers-sale-of-goods-from-traditional-market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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