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20 2021

일본, 무알코올 음료에도 기능성표시!

조회5483

□ 일본 음료제조·판매사 산토리가 2020년 10월에 발표한 ‘산토리 무알코올 음료 리포트’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재택근무 증가 및 운동 부족 등을 이유로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이 높아지면서 20대∼30대를 중심으로 무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빈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0년 10월에 일본 주세개정으로 제3맥주 등의 알코올음료 가격이 인상되었으나 무알코올 음료는 주세 개정 대상외임으로 제3맥주 보다 약 20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선뜻 구매하기 쉬운 점이 무알코올 음료 수요가 증가한 요인이다.
  ○ 무알코올 음료에도 기능성 표시
   - 현재 일본에서는 음료 제조·판매사 산토리, 기린, 삿포로가 맥주 풍미의 기능성 표시 무알코올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산토리는 내장 지방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 로즈힙 유래 티리로사이드(Tiliroside)*를 포함한 ‘가라다오 오모우 ALL FREE’, 기린은 복부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있는 숙성 홉 추출물을 포함한 ‘가라다 FREE’, 삿포로는 요산 수치를 낮추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 안세린(anserine)*을 포함한 ‘우마미시보리’를 판매하고 있다.


*기능성표시식품제도 : 일본 정부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사업자가 식품의 안정성과 기능성에 관한 과학적 근거 등 필요 사항을 판매 전에 소비자청에 신고하면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는 제도.
*티리로사이드(Tiliroside) : 식물에 포함되는 폴리페놀의 일종이며, 체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성분 
*안세린(anserine) : 동물 근육 속에 존재하며, 요산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성분   
 
external_image

○ 기능성 표시 상품 공동 마케팅
   - 산토리는 유제품 제조·판매업체 유키지루시 메그밀크가 판매하는 기능성 표시식품 ‘메그미 가세리균 SP주 요구르트’와 자사 기능성표시식품 ‘가라다오 오모우 ALL FREE’를 하루의 한 병씩 섭취하는 것을 제안하는 공동 프로모션을 1월 5일부터 시작했다. 이 두 상품은 내장 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상품으로 홍보하고 있다. 하루에 한 병씩 섭취함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며 상품 기능성을 포인트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 2020년 10월에 제조·판매업체 기린은 건강식품 및 서플리먼트 제조·판매업체 판켈과 공동 개발한 무알코올 음료 ‘기린×판켈 논알코올 츄하이 효레이 칼로리미트’를 출시했다. 이 상품은 당분과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 난소화성 덱스트린(Indigestible dextrin)*을 포함한 츄하이* 풍미의 무알코올 음료이다. 두 업체의 기술이 아우러진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츄하이 : 소주에 약간의 탄산과 과즙을 넣은 일본의 알코올음료
*난소화성 덱스트린(Indigestible dextrin) : 식이섬유의 일종이며, 상품은 당분과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성분

external_image

 ○ 시사점
   -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감염자 수 급증으로 수도권, 오사카 등 11도시에 긴급사태선언을 발표하여 불필요한 외출 자제를 요청했다. 이로 인해 또다시 가정 내 수요 증가 및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2015년에 기능성표시식품 제도가 시행된 이후 기능성표시식품 시장은 계속 성장해 왔다. 일본 식품회사들은 다양한 품목에 기능성 표시를 도입해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국산 깻잎이 2020년 7월에 일본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등록이 되었으며, 기능성을 표시해 판매할 수 있음으로 일본산 깻잎과의 차별화에 성공했다. 한국산 농식품도 일본 수출 시 건강 기능이나 영양 성분 효능 등을 포인트로 상품을 제안해 나간다면 일본 시장 진출 및 수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자료출처
   - NEWS포스트세븐 「무알코올음료 판매확대 추세, 새로운 생활양식에 게코노미스트 대두」(2021.01.04.)
   - 산케이비즈 「기능성표시식품 시장 확대 5년으로 10배, 코로나19 영향도」(2021.01.13.)
   - 식품신문 「내장지방대책 공동프로모션 유키지루시 메그밀크와 산토리」(2021.01.08.)
   - 식품산업신문 「기린×판켈 첫 공동개발상품출시 논알코올 칼로리미트」(2020.08.03.)
   - 산토리 홈페이지 https://www.suntory.co.jp/beer/allfree/karada-allfree/
   - 기린 홈페이지 https://www.sapporobeer.jp/product/beer/umamishibori/
   - 삿포로 홈페이지 https://www.sapporobeer.jp/product/beer/umamishibori/
   

'일본, 무알코올 음료에도 기능성표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음료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