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16 2021

[태국] 슬럼프 극복 위한 식당업계 판매 전략

조회2478



 [사진: 사회적 거리두기를 규정에 따라 테이블간 칸막이 설치하여 운영 중인 태국 샤부 레스토랑 체인 Penguin Eat Shabu 매장 ]




▢ 주요 내용

 ㅇ 지금 식품공급업체는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수익성이 좋은 품목을 발굴하며,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을 세우기 위해 데이터들을 수집해야 할 때라고 관련업계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ㅇ 태국 프렌차이즈 레스토랑 Penguin Eat Shabu의 주주인 Thanapong Wongchinsri는 Robinhood Food Delivery Forum 2021에서 올해 태국 식당업계 매출은 평균 30 ~ 5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ㅇ 식당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유통채널을 확장하고 1인당 지출을 늘리는 방법을 찾아야한다고 강조했다.

 ㅇ 재택근무가 대중화됨에 따라 배달 채널을 통한 판매가 식당 매출을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음료를 포함한 세트 메뉴를 구성해 판매하고 배달전용 메뉴를 개발하는 등 식당 운영자들이 고려할만한 다양한 성공전략들이 시장에서 발견되고 있다. 

 ㅇ 또한 고객은 가성비가 높은 상품을 원하고 있어 무조건 가격을 낮추는 것이 아닌 적정한 수익성이 보장된 프로모션 등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ㅇ Thanapong씨는 식당 운영자는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그들 고유의 차별화된 메뉴를 개발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ㅇ 마케팅 자료를 제공하는 Everydaymarketing.co의 대표인 Nattapon Muangtum은 식품 공급 업체가 데이터 수집에 주의를 기울여 고객 습관을 관찰하고 그 데이터를 근거로 경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ㅇ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식품 공급 업체와 고객과의 소통(Chats) 및 고객들이 선호하는 메뉴, 주문시간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고 Nattapon은 설명했다.

 ㅇ 또한 식당 운영자는 주문이 가장 많은 요일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 예를 들어 휴일동안 평소보다 가족 단위 손님이 많은 것을 경험상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가족단위 손님에게 적합한 메뉴를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ㅇ 뿐만 아니라 고객이 음식을 맛볼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 잔여 음식양이 얼마나 나오는지의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다. 이 정보는 운영 개선에 특히 유용하다.

 ㅇ 식품공급업체는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다른 공급업체와 공유하여 공동으로 프로모션을 구성하는 방법도 있다. 인사이트를 형성 할 수 있을 때까지 데이터를 점차적으로 수집해야하며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은 향후 기업 성장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 시사점

 ㅇ 장기화되고 있는 팬더믹 상황하에 외부활동을 줄이고 배달앱을 통해 음식이나 식재료를 배달하는 배달업의 성장이 큰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잡았다. 이미 배달앱을 통한 프로모션이 경쟁이 치열한 상황으로 단순 프로모션도 중요하지만 각 브랜드의 차별점에 대한 모색 및 이를 강조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ㅇ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배달앱 또는 식당들에 한국 음료제품을 포함한 세트메뉴 제안, 색다른 식재료 제안 등 다양한 기회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한국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ㅇ 참고자료: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2053075/sales-tactics-for-survival-in-slump

'[태국] 슬럼프 극복 위한 식당업계 판매 전략'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