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09 2021

베트남 대형유통채널 Big C, 새로운 이름으로 이미지 변신 도모!

조회4859
1. 대형유통채널 빅씨(Big C)란?
 - Big C는 태국계 대형 유통채널로, 카지노그룹(Group Casino)이 ‘99년 베트남에 처음 오픈하였으나 ‘16년 센트럴그룹(Central Group)이 11억 4천만 달러로 인수함. 현재 센트럴그룹은 베트남 전국에 35개의 빅씨 매장을 보유 중이며 ‘20년 1분기 3.8%의 시장점유율로 베트남 소매유통채널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음
  ·1위 꿉마트(Co.opMart) 5.4%, 3위 빈마트(Vinmart) 1.7%, 4위 롯데마트 1% 등
external_image
 - 또한 동 유통채널은 가격이 저렴하고 제품의 다양성이 높은 것으로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있는 브랜드임

2. 빅씨, 탑스마켓(Tops Market), 고!(GO!)로 상호 변경?!
external_image
- 센트럴그룹은 기존 ‘빅씨(Big C)’ 유통채널명을 ‘탑스마켓 (Tops Market)와 고!(Go!)’라는 새로운 브랜드명으로 바꾸어 소비자에게 새로운 이미지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힘
 - 이미 전년 12월부터 베트남 하롱시, 냐짱시, 껀터시와 지안성, 빈푹성에 위치한 Big C 하이퍼마켓이 고!마켓으로 변경된 바 있으며, ‘21년 3월 초 호치민시의 빅씨 3개점(An phu점, Thao Dien점, Au Co점)은 탑스마켓으로 변경됨. 또한 올 3분기 하노이의 4개 빅씨점(The Garden, Ha Dong, Nguyen Xien, Le Trong Tan) 또한 명칭이 변경될 예정이라고 알려짐
 - 센트럴그룹은 빅씨 상호변경에 대해 지점마다 차례로 브랜드명 변경이 시행될 것이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하겠다고 밝혔음
 - 또한 브랜드네임을 통한 이미지 변신을 꾀함과 동시에, 매장, 품질, 서비스까지 다방면으로 변화를 주어 소비자에게 이전의 빅씨마트와는 다른 새로운 인식을 주고자 함

3. 시사점
 - 센트럴그룹은 지난 ‘16년 빅씨마트를 카지노그룹에서 인수하면서부터 지난 22년간 유지되었던 ‘빅씨’ 브랜드명 변경을 통한 이미지 변신을 도모하고 있고 매장명 변경 뿐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 입점품목 등 다방면의 변화를 통해 이전 유통매장과는 다른 새로운 인식을 소비자에게 선사하고자 함
 - 베트남의 대형유통매장 등에 입점을 희망하는 한국 수출업체는 이와 같은 현지 유통매장별 현황 및 운영방식을 참고하여 알맞은 매장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함

4. 출처
 - https://thanhnien.vn/tai-chinh-kinh-doanh/chuoi-sieu-thi-bigc-duoc-doi-ten-thanh-tops-market-va-go-1349082.html
 - https://www.vir.com.vn/big-c-renamed-to-go-and-tops-market-in-vietnam-82932.html
 - https://vnreview.vn/tin-tuc-thi-truong/-/view_content/content/3392429/vi-sao-bigc-viet-nam-doi-ten-con-tai-thai-lan-thi-khong
 - https://zingnews.vn/big-c-viet-nam-lam-an-ra-sao-sau-hon-4-nam-ve-tay-ty-phu-thai-post1091591.html

'베트남 대형유통채널 Big C, 새로운 이름으로 이미지 변신 도모!'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