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0 2021

중국, 영(young)해지는 냉동식품

조회3912

  냉동만두, 냉동찐빵, 냉동교자(饺子) 등 냉동포장의 중국 전통식품군의 주요 소비층 연령이 어려지면서 “젊음화”추세가 보이고 있다. 25세 이하의 냉동식품 소비자가 증가하는 소비자 연령대의 저령화에 따라 많은 냉동식품을 이용한 창의적 요리 동영상들도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오늘날 냉동식품의 제품, 포장, 마케팅 등 여러 면에서 냉동식품의 “젊음화”트렌드를 찾아볼 수 있다.


○ 영(young)해지고 있는 제품

  전반적으로 식품업계에게 오늘날 젊은 소비자의 특징은 신기하고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도전을 즐겨한다는 것이다. 냉동식품업계는 기존 인기제품 외에도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과 품목을 출시하여 쉽게 변화하는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중국 현지의 전통 만두 제조업체인 완차이페리(湾仔码头)는 알록달록한 연두색, 노랑, 오렌지색 샤오롱바오(小笼包) 제품을 출시하였다. 반죽에 당근즙, 호박즙 등 야채즙을 추가하여 여러 빛깔을 낸 것으로 눈에 띄는 외관에 건강한 식품이라는 이미지까지 더한 셈이다. 중국의 냉동식품 선두기업인 산췐(三全)은 젊은 층이 좋아하는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인 쇼좌빙(手抓饼:중국식 토스트)과 가정음식 스프링롤(春卷)을 냉동제품으로 가공하여 젊은 층의 많은 사랑을 받았고 어린이를 대상으로 보다 작은 사이즈의 어린이 훈툰(馄饨:중국식 만두국), 어린이 물만두 등 어린이 시리즈 제품을 출시하기도 하였다.

external_image
출처: 티몰(T mall)

○ 영(young)해지고 있는 제품 포장

  제품 자체의 “젊음화”외에 포장 디자인의 젊음화에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근래 “옌즈(颜值: 외모, 외포장의 값어치)경제”라는 신조어가 탄생 할 만큼 상품 전시대에서 포장이 예쁜 제품이 소비자의 눈길을 모을 수 있다.
  많은 냉동식품은 기존 포장에서 디자인을 강화하여 개성이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창조해왔다. 교팔선(饺八鲜)이라는 물만두는 브랜드명에 맞추어 신선(神仙)을 오늘날 젊은 층이 선호하는 일러스트 풍으로 포장패키지에 옮겼다. 췐자이(全仔) 훈툰은 밝은 색상을 이용한 그림책 스타일의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귀여움과 친근감을 보여주면서 "우리의 제품은 건강한 식자재로 만들었고 맛도 좋다"는 메시지를 암시하기도 한다.
  이처럼 포장은 젊은 층의 눈길을 빼앗으면서도 브랜드의 특징을 살려 소비자가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한다.

external_image
출처: Foodaily

○ 영(young)해지고 있는 마케팅 방법

  오늘날 모든 업계에서 온·오프라인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고 한다. 냉동식품도 기존 대형유통매장이나 슈퍼마켓과 같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로만으로는 역부족의 상황이다. 젊어진 마케팅이 바로 젊은 층의 일상생활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온라인을 활용한 제품 홍보이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품을 젊은 층에게 알리고 젊은 층에게 인지도가 있고 선호도가 높은 연예인을 모델로 내세우는 것도 젊은 층을 접근하는 데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 완차이페리는 2020년 중국 유명 배우 양양(杨洋)을 전속모델로 세워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모았고 브랜드 인지도가 대폭 올릴 수 있었다.


■시사점

  중국의 냉동·냉장식품은 기존 전통 만두제품 외에도 열을 가하여 간단하여 제대로 된 한 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HMR제품군으로 확장되고 있다. 특히, 도시의 1인 가구 증가와 젊은 층들의 간편조리제품 선호에 따라 주요 소비층은 주부에서 젊은 소비층으로 바뀐지 오래다. 소비자의 변화에 따라 냉동식품업계도 제품 개발, 포장 패키지, 광고마케팅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본문 외 다른 트렌드는 건강과 천연원료에 대한 어필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보이는 주요 트렌드는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시시각각 바뀔 것이다. 제품은 항상 그 당시 가장 주요한 소비자에 따라 함께 움직이니 한국 수출업체를 비롯한 식품업계는 타깃 국가의 주요 소비자에 알맞은 "젊음”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출처: http://www.foodaily.com/market/show.php?itemid=23600


'중국, 영(young)해지는 냉동식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만두 #찐빵 #교자 #훈툰 #물만두 #샤오롱바오 #스프링롤 #냉동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