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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1 2021

UAE 식품 포장 산업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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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 UAE 식품 포장 산업이 코로나19로 인한 현 상황과 변화하는 소비자 수요 트렌드를 반영해 향후 몇 년 동안 대폭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옴. 몇몇 전문가들에 따르면 로나19가 식당 및 카페 음식 주문 뿐만 아니라 신선과일, 채소, 육류, 가금류 등의 식료품 배달 증가를 야기하며 전자 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했고, 이러한 추세를 인지한 제조업체들의 관심이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을 개선하고 보다 친환경적인 포장으로 변화를 꾀하는 방향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밝힘

- UAE의 식품 포장 산업은 지난해 100억 디르함(미화 27억불)으로 평가된데 이어, 향후 5년 안에 140억 디르함(미화 38억불)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임. 온라인 유통 증가로 안전 위생, 변조 방지에 초점을 둔 패키징을 최우선시 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UAE 식품 포장 산업 부문의 발전 속도를 당기고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임. 또한 MENA(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 글로벌 식품 브랜드가 많이 진출해있다는 점도 해당 산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전함

- 중동, 영국 및 기타 걸프지역과 아프리카 국가 25개국에 진출해 있는 식품 포장제 제조 및 공급 업체인 핫팩 글로벌(Hotpack Global)의 담당자 압둘 제바르(Abdul Jebbar)코로나19로 인해 음식을 테이크아웃하거나 음식 배달 서비스 주문량이 크게 증가했다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식품 포장 옵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례 없는 성장의 기회가 찾아 온 것이라고 설명함. 제바르에 따르면 음식 소비의 변화 트렌드로 인해 식품 위생, 운송, 저장 관련해서도 많은 변화가 생겨났는데, 특히 UAE의 더운 날씨로 인해 식품 포장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사항은 포장 착수 단계부터 오염이 없어야하며 신선도와 수분함량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밀봉이 필요하다는 점임

- UAE 최대 신선과일 유통업체인 프레시 프루츠 컴퍼니(Fresh Fruit Company 이하 FFC) 관계자 모하마드 만수리(Mohammad Mansouri)는 현지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 변화에 대해 지적하며 "건강한 식단, 식재료의 품질과 안전성, 자신의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더욱 증가했다"고 설명함. 아울러 2050년까지 신선과일 및 채소 소비 2배 증가와 함께 공급 체인 전반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 등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여 이를 줄이기 위해 업계가 생산과정, 운송, 저장 등에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할 것을 강조함

- 현재 식품 포장 산업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트렌드 중 하나는 지속가능한 패키징임.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는 연간 미화 9천억 달러 규모의 산업을 전면에 내세웠고, 이에 소비자와 기업은 제로 폐기물 제로 규정 준수와 지속가능성을 향해 노력해옴. 폐기물 제로화와 지속가능성은 UAE의 핵심 개발 어젠다 이기도 함

- 식품 포장은 식품의 유통기한을 연장하는 기능을 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안정성을 증대시키며 운송 및 소비를 더 편리하게 만드는 기능을 함. 또한 포장에 부착되어 있는 라벨링을 통해 소비자들은 식품의 원산지, 영양성분, 그 밖에 저장법, 사용법 등의 부가적인 정보도 함께 얻게 됨. 이와 같은 식품 포장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지속가능성이 식품 포장 산업의 중점 이슈로 떠오르고 있음

- 친환경 포장 옵션의 등장과 발전은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긍정적 변화로, 제품 유통기한 연장과 안전성 강화를 위한 나노 기술 활용과 같은 지능형 패키징이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음.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는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인데, 핫팩 글로벌 사에서는 지난 4년간 재활용이 가능한 바이오라인의 대체품 개발에 주력해왔음. 현재 핫팩 사의 포장재는 플라스틱의 경우 25%의 재활용 원료를 포함하고 있고, 종이 제품은 100%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고 함

- FFC 사는 종이 포장재가 재활용 재료 사용률이 높긴 하지만 플라스틱에 비해 재활용 물질로부터의 재생산 및 생산 측면에서 5배 이상의 전기를 사용하는 등 탄소발자국 수치가 높다고 설명하며 향후 몇 년 이내로 자사의 포장재를 재활용 및 재사용 할 수 있게 하거나 비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포장재 생산을 위한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밝힘

● 시사점

- 신선과일 및 채소의 소비가 더욱 증가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식품 포장 산업은 생산업 부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지속가능성 측면의 우선 고려 사항이 될 전망임. 전 세계적으로 식품업계에서는 식품 포장재로 플라스틱을 지양하는 추세이며 친환경 소재의 포장재를 사용하고 과다한 포장은 자제하는 움직임에 많은 업체들이 동참하고 있음. 포장은 상품과 소비자의 첫 접점으로, 소비자들이 상품을 처음 접할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 포장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욱 큼

- 한국 식품 패키징이 현지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이미 많은 국제식품박람회 참가를 통해 한국 수출업체들의 독특한 패키지가 바이어와 내방객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임. 이에 현지 진출 시 한국 수출업체는 자사만의 패키지를 개발하여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는 것이 진출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아울러 패키지의 미적인 요소와 특이성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성의 측면을 더한다면 UAE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출처

- Khaleej Times(202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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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UAE #안전성 #포장(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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