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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6 2021

일본, 식량안보에 관심 높아져 ‘국산파’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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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의 식량안전에 대한 의식 향상
· 일반사단법인 전국농업협동조합중앙회(이하 JA젠츄 (JA全中))는 음식이나 농업에 관해 매년 전국의 20~60대의 남녀 2,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는데 2020년 11월의 최신 조사에서는 ‘코로나’ 에 대해 질문을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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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발생 이전과 비교해서 식량안전보장에 관한 관심(%)>

· 식품안전보장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의 비율은 여성이 특히 높았다. 나이별로 보면 ‘이전부터 관심이 높은 사람’ 의 비율이 남녀 상관
없이 높은 연령일수록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 식량안전보장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 대상으로 “국내산 식품을 많이(외국산을 구매하지 않고) 구매하게 됐는지”에 관해 질문한
결과 72.6%가 “국산 식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게 됐다”고 답했다. 상세 내역을 살펴보면 “코로나 발생 전부터 적극적으로 구입하고
있었다.”가 37.5%로 가장 많았다. “코로나 발생 전부터 구입하고 있었으나 더 국산품을 구매하고자 한다.”가 22.1%, “코로나를 계기로 적극적으로 구매하려고 한다.”가 12.9%로 이어졌다.

· JA젠츄(JA全中)는 식량안전보장에 관한 관심이 높은 비율이 행동에 연결되어 있음을 지적하며, 앞으로도 ‘국소국산(国消国産)*’의 중요성을 어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소국산(国消国産) : JA그룹이 목표로 하는 “국민에게 필요한 소비식품은 가능한 한 국내에서의 생산하자”라는 테마

· JA젠츄(JA全中)가 조사한 2019년 일본 국민의 식품에 대한 불안 요소에 의하면 1위“식품첨가물 60.4%”, 2위“잔류 농약 54.3%”, 3위“유전자 변형 41.3%”이었으며 일본정부 내각(內閣)에서 2018년에 실시한 조사를 보면 1위는“식중독 41.7%”, 2위는“수입식품 40.3%”, 3위는“식품첨가물 37.9%”로 식품첨가물이나 잔류 농약 등에 특히 불안이 집중되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2020년부터    코로나로 건강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유통할 때 이동 거리가 짧고 안전성이 높은 이미지의 국내산은 앞으로도 관심이 쏠릴 것이며 국산품 생산을 위한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 일본, 수입식품 안전성을 정부의 3중 체크로 철저히 관리
· 일본에서는 농림수산성, 후생노동성, 재무성에서 수입식품에 관한 각각 다른 법률을 제정하여 수입식품에 대해 더 신뢰성 있는 안전
확보를 도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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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 등의 수입절차>

· 일본 국민이 국산품을 선호하게 되면서 수입품에 대한 불안도 증가하는 것과 동시에 검사도 더욱 까다로워질 수 있다. 향후 지속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안전성을 확실하게 증명해야 하지만 그것을 위한 검사 비용이 발생하여 상품 단가가 올라가게 된다. 그렇게 되면 국산품과 차별화될 수 있는 장점 중 하나인 저렴한 가격의 제공이 어려질 수 있다.


■ 시사점
· 일본의 소비자 조사에서는 이전부터 불안요소에 수입식품이 포함되어 있는데, 코로나로 국산 제품의 선호도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나이가 많아질수록 일본 자국산 제품 선호도가 증가했는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일본에서는 “국산품”이라는 키워드가 상품을 선택할 때의 필수조건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수입식품에 대한 불안감, 잔류 농약 등에 대해서는 각 수출/수입업체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다. 최근 한국산 신선농산물에서 잔류 농약 위반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일본과 한국내 농약 기준이 상이하므로 국내 유통용 제품을 그대로 수출시 농약 위반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사전에 안전성이 검증된 대일 수출용으로 재배되는 제품을 수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검사, 통관애로 사항 등과 관련해서는 aT 일본지역본부의 현지화지원사업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국 농식품의 안전성이 일본내에서 인지될 수 있도록
수출전 철저한 검사와 관리가 필요하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일본농업신문 2021.3.2.-식량안보에 과심 높아져 “국산파”증가
· 지속가능한 음식과 지역 만들기-JA그룹의 대책과 제안
· AJINOMOTO-수입식품의 리스크와 검사
· “지속가능한 식과 지역 만들기”를 위한 JA구룹 활동-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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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국산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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