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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6 2021

일본 내, 알코올에 대한 의식 변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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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홈술」 인기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외식자제와 음식점의 영업시간 단축 등의 영향으로 외식 채널의 맥주 매출이 줄었다. 맥주음료 전체 시장규모는 1조5718억엔으로 전년에 비해 10.6% 감소했다.

·그러나 외출자제, 재택근무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 온라인으로 회식을 하는 등 「홈술」이 유행하고 있다. 집에서 술을 마시는 경우, 음주량이 늘어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여 무알코올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또한 외출자제로 체중이 늘어나 칼로리를 걱정해, 무알코올을 마신다는 소비자도 많다. 이와 같은 영향으로 2020년 무알코올 맥주 출하액은 726억엔으로 전년보다 3.9% 증가했다. 2021년에는 전년을 6.7% 넘는 775억이 될 전망이다.(주식회사후지경제)





□ 알코올도수와 중량 병행표시로 전환

·일본 후생노동성은 「알코올 건강장애대책 추진 기본계획」에 따라 소비자가 자신의 알코올 섭취량을 알고 적당하게 술을 마실 수 있도록, 현재 「%」로 표기하는 알코올 도수와 함께 알코올중량도 「그램」으로 표기하도록 요구했다.







·주류회사 「그램」 표기 시작 예정 시기





□ 자료출처

NHK WEB 뉴스(2021.03.19.)

https://www3.nhk.or.jp/news/special/sakusakukeizai/articles/20210319.html

산토리홀딩스주식회사 무알코올에 관련한 소비자음용실태·의식조사 산토리 무알코올음료 리포트2020

https://www.suntory.co.jp/news/article/13775.html

산토리 공식홈페이지 제품정보 논아루반샤쿠 레몬사와 무알코올

https://www.suntory.co.jp/rtd/banshaku/

아사히 공식홈페이지 제품정보 아사히 비어리

https://www.asahibeer.co.jp/beery/

일본후생노동성 e-헬스넷 공식홈페이지

https://www.e-healthnet.mhlw.go.jp/information/alcohol/a-02-001.html

일본후생노동성 e-헬스넷 공식홈페이지

https://www.e-healthnet.mhlw.go.jp/information/alcohol/a-06-002.html

아사히 공식홈페이지 알코올 지식 테스트

https://www.asahibeer.co.jp/csr/tekisei/self_check/quiz/

테레아사뉴스 공식 홈페이지

https://news.tv-asahi.co.jp/news_society/articles/000211703.html

아사히 공식홈페이지 제품정보 슈퍼드라이

https://www.asahibeer.co.jp/products/beer/superdry/

□ 시사점

·일본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시간의 증가와 자신의 건강을 위하여 무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일본에 저알코올 및 무알코올음료를 홍보 시에 건강을 생각해서 만든 低도수, 低칼로리를 어필하면 수출확대에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본 주류회사는 저알코올 및 무알코올음료를 일반 제품과 비교해 맛을 떨어뜨리지 않으려고 제품개발에 힘쓰고 있다. 일본 주류회사의 제품 및 기술개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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