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영 유제품기업 비나밀크(Vinamilk), 중국으로의 유제품 수출 성공
조회2525베트남 국영 유제품기업 비나밀크(Vinamilk), 중국으로의 유제품 수출 성공
2021년 4월 26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유제품 수출
○ 베트남 비나밀크(Vinamilk), 중국으로의 유제품 수출 성공
- 베트남 국영 유제품기업인 비나밀크(Vinamilk)가 최근 두유(아몬드, 팥 등이 함유) 및 연유 가공 유제품 컨테이너(10개)를 중국으로 수출함
- 중국으로 수출되는 제품의 경우 중국을 대표하는 색깔인 빨간색과 노란색을 활용하여 제품을 포장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수출하였던 연유(Sua Ong Tho)가 중국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음
- 비나밀크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서 요구르트, 연유, 두유 등과 같은 다양한 유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중국 유제품 시장에 비나밀크의 점유율이 지속 상승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하였음
- 특히, 중국의 경우 유기농 식품 수입 기준이 타 국가에 비해 까다로운 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기준을 충족시키고자 비나밀크가 중국 수출용 유제품공장을 증설하였다고 함
- 이러한 비나밀크의 적극적인 행보로 유제품 수요 강세 지역인 중동, 동남아, 미국과 더불어 유제품시장 성장잠재력이 높다고 평가받는 중국, 한국 및 일부 아프리카 지역 등을 개척하여 `20년 비나밀크 해외사업 총 매출은 U$2억4천만 달러(한화 약 2,700억)로 수준으로 전년 동기대비 8%
가량 증가하였음
○ 시사점
- 중국의 유제품 시장은 독일, 호주, 뉴질랜드 등의 타 경쟁국산 브랜드와 다양한 중국 브랜드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어 신규 브랜드 진입이 어렵다고 평가 받고 있으나, 베트남 비나밀크가 차별화된 포장지 등을 통해 중국으로의 수출을 성공하였다고 밝힘
- 비나밀크의 주 마케팅 포인트는 현지인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포장을 개발하여 현지 시장을 공략하는 점을 보아 한국산 유제품도 베트남 주요 소비층의 트렌드에 맞추어 포장지 개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베트남 유제품 시장을 공략해볼 필요가 있음
○ 출처
https://sciencevietnam.com/vinamilk-xuat-khau-sua-sang-trung-quoc-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