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5.17 2021

일본, 소매유통업체 바이어 대상 김치 설문 조사

조회237

도쿄지사 yes@at.or.kr  

코로나를 계기로 일본에서 김치의 인기가 멈추지 않고 있다. 닛케이MJ는 소매업인 슈퍼 173개사 일본의 주요 김치 바이어를 대상으로 인기 김치 7개사 8제품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여 메이커와 제품브랜드의 이미지나 맛 등을 평가한 결과를 알아봤다.


김치 브랜드

· 브랜드별 종합평가는 토우카이츠케모노*(東海漬物:절임회사)코쿠우마(こくうま)김치1위였다. 고춧가루와 생선 엑기스를 사용해서 매운맛의 밸런스가 일본사람 입맛에 잘 맞아 인기를 끌고 있다. 개별항목으로 보면 14항목 중 9항목의 ’, ‘브랜드 인지도’, ‘식감’, ‘TV광고나 선전’, ‘소비자 캠페인이벤트등 대부분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1위를 차지했다.

· 2위는 핏쿠루스코퍼레이션(ピックルスコーポレーション)고한가스스무(がススム)’였다. 일본 국내산 배추 100% 사용과 밥과 함께 먹으면 밥이 멈추지 않는다.’와 같은 뜻의 상품명으로 어필하여 상품 콘셉트와 상품명 등에서 1위를 차지했다.

*츠케모노(漬物): 절임

external_image



김치 메이커

external_image


김치 시장 규모

· 최근 김치 매출이 호조를 이루고 있는데, 조사 전문회사인 후지경제 데이터에 의하면 김치시장의 전체규모는 2020년은 전년대비 110.1%의 판매액 73,300만엔이었으며 2021년은 전년대비102.2%의 판매액74,800만엔이 예상되고 있어 더욱 시장 확산이 기대되고 있다.

· 포스데이터에 의하면 20202월부터 211월 기간 통산 금액PI*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증가한 6,235. 특히, 202047월은 전년대비 30% 이상의 신장을 보였다

*PI: Purchase Index의 약자로 계산대 통과객 1,000명당 구매지수. 금액(수량)PI의계산식은 PI=판매금액수(개수금액객수×1000

                                                                                                                   단위: ()/천명
external_image

                                                 <금액PI-전년대비월별추이>
 

1 토우카이츠케모노(東海漬物)의 인기비법

· 브랜드 토우카이츠케모노의 코쿠우마김치(こくうまキムチ)는 바이어들이 평가한 조사결과에서 대부분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일본 취향에 얼마나 맞추어진 제품인지에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코쿠우마김치(こくうまキムチ)2004년에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발매 당초부터 인기가 많았던 것은 아니었다. 토우카이츠케모노사 회장 말에 의하면 절임은 전통적인 식품임으로 신상품을 많이 출시한다고 팔리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는 보수적인 것을 원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얼마나 질리지 않는 상품을 만드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코쿠우마기무치(こくうまキムチ)는 일본사람 입맛에 맞고 보다 깊은 맛을 내기 위해 몇 번의 리뉴얼을 거쳤다. 발매 당초에는 오징어가다랑어엑기스를 배합. 2011년에는 아마에비(アマエビ:새우)젓갈을 사용하여 개발한 유산균 발효조미료를 배합. 2014년에는 가리비엑기스’, ‘굴 엑기스’, ‘간장을 배합하여 리뉴얼을 시켜오며 연구와 출시를 이어왔다.


시사점

· 일본의 유통업체는 입점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노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통업체 바이어에게 선정될 수 있어야 한다. 설문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로 바이어가 중요시하는 포인트, 제품의 어필 포인트 등에 대한 이해와 브랜드력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 일본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하는 코쿠우마김치의 경우,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발매 당초부터 인기가 있지는 않았다. 소비자가 질리지 않는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리뉴얼을 통해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코로나로 건강식인 김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이때, 기존상품의 리뉴얼, 안심·안전의 신뢰할 수 있는 제품 관리, 자연발효로 인한 건강적 측면 부각 등의 어필을 통해 더욱 다양한 한국산 김치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정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자료출처>

· [김치] ‘코쿠우마매운맛과의 밸런스, 닛케이MJ신문, 2021.3.22

· DIAMOND Chain Store 잡지, 2021.1.15

· 토우카이츠케모노 HP

· 11토우카이츠케모노주식회사의 시도, 2020.2.6

· 2021년 식품마케팅편란 No.5 ‘김치데이터’, 후지경







'일본, 소매유통업체 바이어 대상 김치 설문 조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김치 #설문조사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