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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9 2021

일본, 저당질-제품선택의 새로운 기준

조회345

도쿄지사 yes@at.or.kr  

 코로나 속, 운동 부족으로 고민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해 일본의 식품 메이커들은
저당질의 제품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



저당질, 식품 선택의 새로운 기준

· 과자류, 아이스크림, 식품, 유제품류를 제조 생산하는 에자키구리코(江崎グリコ株式会社)는 저당질 식품 시리즈 ‘SUNAO’의 포장을 올해 3월 리뉴얼했다. 1일 섭취 당질의 양과 제품을 통해 섭취되는 당질의 양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 당으로 흡수되기 어려운 올리고당을 새롭게 배합한 비스킷이나, 1회분의 당질량을 28g 이하로 낮춘 리조토   제품 등을 출시하였다. 6종류의 아이스크림은 당질량을 10g 이하로 낮추었을 뿐 아니라, 옥수수에서 유래한 식물섬유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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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자키구리코의 저당질 식품 시리즈 SUNAO> *사진출처 : 에자키구리코 홈페이지



· 일본 4대 맥주 업체 중 하나인 산토리홀딩스 산하의 산토리 비루(サントリービール)는 지난 4월 당질 제로 맥주 퍼펙트     산토리 맥주를 발매했다. 건강 의식이 높아지면서 당질을 줄인 발포주1)와 제3맥주2)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2020년의
일본내 맥주류 전체에서 저당질이나 당질 제로 상품의 비율은
18%2019년의 15%에 비해 상승했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발포주와 제3맥주가 맥주류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만큼, 이번 당질 제로 상품에 대한 기대가 크다. 산토리는 맛과 소비자 니즈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제조공정을 5년에 걸쳐 개발했으며 이것으로 매출 상승을 도모하고 있다.

1) 발포주 : 맥아 비율이 50% 미만이나 50% 이상이어도 맥주에 쓸 수 있는 원료 이외의 재료를 사용한 술

2) 3의 맥주 : 맥주와는 다른 원료, 제조법으로 만들어진 발포 알코올음료의 명칭

· 기린 비루(キリンビール)202010월에 일본내에서 맥주 음료 중 최초의 당질 제로 제품인 이치반시보리 당질 제로
(一番搾糖質ゼロ)’를 발매했다. 소비자의 반응도 좋아 20213월에는 총 1억 개를 돌파하여 지난 10년 사이에 출시한 신제품 중에서 가장 빠르게 1억 개 판매를 달성했다. 일본의 4대 맥주 업체는 모두 자신만의 특성을 강조하면서 당질 제로 상품의 판매를 확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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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대표 맥주 4사의 당질 제로 맥주> *사진출처 : 각사 홈페이지



· 너무 쾌적해서 움직일 수 없는 마법의 소파 ‘Yogibo’를 취급하고 있는 주식회사 웨브샤크(株式会社ウェブシャーク)
신사업으로
‘Don’t Worry Egg’ Wich’전문점을 202011월 오사카에 오픈했다. Egg’ Wich란 햄버거의 빵 대신 달걀로
만든 버거로
, 미국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Egg’ Wich 하나당 당질 9.2g, 단백질 23.6g, 칼로리 228kcal, 사람들에게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 또한, ‘Don’t Worry Egg’ Wich’라는 가게 이름처럼 걱정 없어! 안심해서 먹어도 돼!”라는
메시지를 담아 다이어트 중이거나 당질 제한을 하는 사람에게 어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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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당질, 고단백질의 Egg’ Wich 버거> *사진출처 : Don’t Worry Egg’ Wich HP



시사점

· 코로나 이후 소비자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운동량 부족과 다이어트이다. 이로 인해 제품선택을 할 때 당질량은 소비자
선택의 중요 키워드가 되고 있다
.

· 최근 과자, 아이스크림, 알코올음료, 정크푸드 등 여러 장르의 식품에서 저당질 제품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라면, 치즈핫도그, 뚱카롱 등의 한국식품이 유행하고 있으나, 칼로리가 높아 한국 음식을 좋아하지만 구매를 주저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소비자를 고려한 한국식품의 상품출시는 소비자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포인트가 될 것이다. 아직 소비자들은 저당질이나 당질 제로라는 말에 일반 제품보다 맛이 없겠다.”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당질이 낮아도 맛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기술과 이를 잘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력이 동반된다면 일본 식품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저당질, 식품 선택의 새로운 기준, 닛케이MJ, 2021.03.29.

· 퍼펙트 산토리 맥주 발매기념! 당질제로, 일본비아제너리스트, 2021.04.11

· 세계최초!Egg’ Wich전문점 오사카등장!, PRTIMES, 2020.11.18

· 산토리 맥주 HP/ 기린 맥주 HP/ 삿포로 맥주 HP/ 아사히 맥주 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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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과자 #정크푸드 #아이스트림 #저당질 #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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