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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9 2021

마법 조미료, 즉석식품, DIY식품 - 중국 젊은 층의 주방을 사로잡은 품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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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코노미(홈과 이코노미의 합성어로, 주로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홈족'들의 소비를 겨냥한 경제)의 영향으로 중국 젊은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는 식품으로는 마법 조미료, 즉석식품, DIY식품 등이 있다.
 
1. 마법의 복합조미료
  여러 가지의 복합조미료는 요즘 젊은 세대들의 필수 주방 아이템이다. 10시간 가까이 끓여야 우려낼 수 있는 육수도 5분이면 완성할 수 있는 육수 조미료 제품이 있는가 하면 탕수육이나 마파두부와 같이 난이도가 조금 높은 요리도 식자재만 손질하면 손쉽게 완성할 수 있다. 복합조미료 등 갖가지 제품은 젊은 층의 요리 시간을 줄였고 한정된 생활비로도 보다 영양가치가 높게, 맛있게 한 끼를 먹을 수 있게 하였다.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Sullivan)의 수치에 따르면, 2018년 중국 복합조미료의 시장규모는 천억 위안(약 17.45조원)을 돌파하였고 광파증권(广发证券)의 예측에 따르면 2021년에는 1658억 위안(약 28.93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서방나라와 일본과 비교했을 때 중국의 복합조미료시장은 아직 발전단계에 처해 있는 셈이고 시장침투율도 아직 서방나라와 일본의 절반도 되지 않아 중국의 복합조미료시장은 아직 많은 상승공간이 남아있다.
 
2. 냉동 인스턴트 식품
 코로나19 사태와 현재 소비 주력인 Z세대(Generation Z,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젊은 세대)의 소비관념의 변화로 전통 냉동식품은 젊은 층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젊은 소비층의 기호에 맞게끔 제품의 다양화와 건강화를 통한 전반적인 업그레이드만이 젊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구매의향을 불러일으킨다.
  냉동식품이라 하면 대부분 흔히 냉동 군만두, 찐빵 등 밀가루 음식을 떠오르는데 르르주(日日煮) 브랜드는 냉동 조리 제품 시리즈를 출시하였다. 가정집에서 요리하기에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세 메뉴를 완성품으로 제조하고 냉동한 것이다. 소비자는 전자레인지를 돌리기만 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맛있는 요리를 먹을 수 있어 간단하게 빠르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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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www.foodaily.com, www.tmall.com


3. 면, 밥류 인스턴트식품의 업그레이드
  시장조사업체 CBNData(제일재경상업수치중심)의 <2021년 인스턴트식품업체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인스턴트식품 시장규모는 2,500억 위안(약 43.63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인스턴트 식품류의 온라인 규모는 최근 1년 70%이상 증가하였다. 코로나의 영향과 홈코노미의 흥행에 인스턴트식품 소비수요는 예년보다 더 왕성한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인 인스턴트식품과 달리 자가열 훠궈(火锅), 물을 부어 먹는 즉석밥, 지역특색 등 새로운 유형의 인스턴트 식품은 출시되자마자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인스턴트식품 소비층이 늘어나면서 제품도 맛, 원료, 가격 등 여러 면에서 다양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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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www.tmall.com


4. DIY 식품
  코로나19 사태로 흥행하기 시작한 홈베이킹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열기가 식지 않았다. 베이킹 파우더, 푸딩 파우더 또는 반조리 베이킹 제품은 간단하게 베이킹식품을 완성할 수 있어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혼자서 음식을 만든 성취감도 느낄 수 있어 일석이조이다. DIY식품의 매출과 시중점유율은 모두 빠른 성장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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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www.tmall.com

  전체적으로, 조리의 간편성, 맛과 영양의 보존, 제품의 다양성과 요리 완성의 성취감은 최근 중국 젊은층 주방의 키워드로 꼽을 수 있다.


■시사점

- 중국의 1인가구 수량은 많아지고 있고 독거청년 또한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요리에 능숙치 않은 이들의 한끼 해결사는 주로 외식, 배달음식, 즉석식품 또는 혼자서 1일 식탁을 차리는 것인데 외식, 배달음식은 가정요리만큼 건강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갖고 있지 않는다. 비용을 따져보아도 외식, 배달음식은 복합조미료와 식자재를 구매하여 1인 식탁을 차리는 것 또는 인스턴트 식품보다 비싸다. 여러 요소로 오늘날 많은 젊은 소비자는 아직 요리가 서툴지만 요리를 시도해보고 혼자서 손쉽게 한끼를 해결하는 것을 즐기는 추세이다. 
- 한국 대표음식 중의 떡볶이, 닭갈비, 비빔밥 등 양념·소스류 제품, 한국식 만두, 라면 등 인스턴트식품 모두 이 추세에 알맞은 제품유형이므로 중국 소비자의 맛에 대해 취향과 수요 조사해보고 중국소비자들이 더욱 접근하기 쉬운 수준의 간편요리제품 개선 및 수출 가능성을 검토해보아도 좋을 것으로 판단한다.


■출처: http://www.foodaily.com/market/show.php?itemid=24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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