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10 2021

식초제품, 다양한 매력으로 일본에서 인기상승

조회5336

□ 식초가 가진 건강 이미지 덕분에 식초시장이 매우 뜨겁다. 2020년도 상반기는 코로나로 인해 가정 내 소비 및  요리 시간이 늘어나 가정용 식초음료와 요리용 식초의 수요가 확대되었다. 또한 외출 자제 기간이었던 4월은 전년 대비 16.9% 증가, 5월은 18.1% 증가하여 큰 성장세를 보여줬다. 6월 이후도 꾸준히 증가하였지만, 9월은 전년보다 감소하였다. 계절적으로는 초여름 기간에 판매가 증가추세.




※출처: Diamond Chain Store


□요리용 식초 중에서는 미츠칸의 “간단식초”가 인기를 끌고 있다. 다른 조미료 없이 이 식초 하나만으로 간단하게 요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식초만 넣으면 락교를 만들 수 있는 오타후쿠 소스의 “락교식초”, 일본요리 필수템인 “다시”가 들어간 “다시마로 식초”등 용도에 맞는 제품이 지속 개발되고 있다.


※출처: 미츠칸/오타후쿠소스/소우미 공식 홈페이지






※출처: 미츠칸 공식 홈페이지 간단식초특집



□또한, 한국의 대표적 식초 제품인 “미초”가 일본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2020년 연간 판매량이 1000만병을 넘었으며, 창고형 할인 매장 사업체인 코스트코에서는 한 달에 35만병을 판매하였다. 100% 과일 발효식초라는 재료의 특성 및 미용을 강조한 마케팅으로 일본 여성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5년 동안에 매출이 2배 이상으로 올라가는 등 식초시장 전체를 견인하고 있다는 평가.





※출처: CJ FOOD JAPAN 공식 홈페이지


□ 시사점
· 코로나 19로 인해 가정식이 늘어나 식초시장이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현재까지 여러 식초제품이 판매 되고있다. 그 중에서도 요리 활용도가 높은 식초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 한국식초제품인 “미초”는 그대로 음용할 할 수 있는 특성 및 미용효과 마케팅으로 여성 소비자층에 큰 호평을 받고 있다.
· 식초시장은 지속적인 상승세가 전망되어, 식초를 활용한 파생상품 등 식초가 가미된 가공식품 수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식초제품, 다양한 매력으로 일본에서 인기상승'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음료 #일본 #미용효과 #건강 #식초 #미초 #코로나19 #내식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