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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4 2021

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 이용률 증가 및 식품 소비유통시장의 옴니채널화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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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주요내용


 ◦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지난 `20년 3월부터 시작된 국가봉쇄 이후 Lazada, Shopee, Qoo10, Prestomall 등 말레이시아 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 접속자수가 약 600% 증가하였음

 ◦ 시장조사기관인 Ipsos Malaysia의 설문 결과 48%의 소비자가 국가봉쇄 기간중 예전보다 더 자주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상품을 구매한다 응답했으며, 전체 온라인 쇼핑몰 이용객 중 약 절반가량이 식료품 구매고객인 것으로 나타남

 ◦ 말레이시아 소매협회(Retail Group Malaysia)에 따르면 코로나 19 사태 이후 말레이시아 온라인 쇼핑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락다운이 완화된 이후에도 계속되어 금년 온라인 쇼핑 총 매출액은 213억 링깃(한화 약 5조 7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추세에 맞춰 Aeon(33개 매장, https://myaeon.com.my/), Jaya Grocer(38개 매장, www.jayagrocer.com) 등 기존의 대형 유통체인도 자사 온라인 쇼핑몰 활성화를 통해 온‧오프라인 소매 유통 시스템을 통합한 옴니채널 시스템 운영을 통해 최신 소비트렌드 반영 노력

 ◦ 갈수록 꼼꼼해지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은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보고 난 후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하여 가격 비교 후 구매하는 사례가 보편화되어 구매채널 다변화를 반기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옴니채널(Omni-Channel) : 수비자에게 온‧오프라인 및 모바일 채널 등 다양한 구매 경로로 상품을 선택 후 구매할 수 있는 환경 제공을 통해 어떤 경로로 상품을 구매하든 동일한 매장으로 느낄 수 있게 하는 환경 제공



ㅁ 시사점

 ◦ 코로나19 발생 이후 온라인 쇼핑몰 이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단순히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에서 검색하고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확인 후 가격을 비교하는 똘똘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 출처 : renewableenergyzone.com(2021.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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