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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3 2021

냉동면 최신 트렌드

조회5148

□ 일본 냉동면의 연간 생산이 2020년 20억식을 돌파하였다. 코로나가 확산된 1년동안 가정용 수요가 증가하여 식당용 수요 감소를 커버하였으며, 총 20억 900만식으로 전년에 비해 1억5000만식(108.5%) 증가하였다. 가정용에서는 주요 품목이 20~30% 성장하여 전년 대비 127.6%가 되었다.


·일본 냉동식품 중에서 냉동면 순위는?

일본냉동식품협회에 따르면 2020년 냉동식품 국내소비량 랭킹의 2등이 「우동」, 8등이 「스파게티」, 10등이 「라면」 이며 면류 3품목이 랭크인 했다. 또한, 면류 총생산량은 38만8000톤으로 소비랭킹 1위인 「감자튀김」을 처음으로 넘어 최대 카테고리가 되었다. 


출처: 재무성 통관통계, 그 외는 일본냉동식품협회통계


출처: 일본냉동면협회

□ 냉동면 생산량 중에서도 60%이상을 차지하는 우동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다양한 어레인지 레시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인지되었다. 처음부터 재료가 들어 있는 우동도 전년 대비 25%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물이 필요 없는 시리즈와 접시가 필요 없는 시리즈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테이블마크, 킨레이 공식 홈페이지

□ 외식 기회가 줄어든 소비자, 재택근무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각 업체는 새로운 냉동면 상품을 출시 및 개발 중이며, 외출자제로 인해 냉동면을 먹는 소비자가 늘어나 가격이 비싼 고급노선의 상품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출처: 닛신, 닛신푸즈, 피에토로 공식 홈페이지

□ 시사점

· 지속되는 코로나로 인해 냉동면, 특히 냉동우동의 수요가 늘어나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각 업체는 세계 여러나라의 면류 신상품을 출시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 한국의 짜장면, 짬뽕과 같은 면류는 일본에서의 인기는 여전히 높으며 냉동식품 면류 출시 또한 최신 소비자 성향에 부합할 수 있을것으로 전망



□ 출처

·Diamond Chain Store 2021.06 1호

https://www.drm-onlinestore.com/static/dcs/dcs210601_u4ach4i7azqh/book/index.html#target/page_no=89

·재무성통관통계

https://www.customs.go.jp/toukei/info/

·일본냉동식품협회

https://www.reishokukyo.or.jp/statistic/quantity-dom-item/

·일본냉동면협회

https://reitoumen.gr.jp/reasons/number/

·테이블마크 카토키치 사누키우동

https://www.tablemark.co.jp/products/frozen/udon/detail/7116718.html

·킨레이 나베야키우동

https://www.kinrei.com/menu/18042.php

·테이블마크 붓카케규니쿠우동

https://www.tablemark.co.jp/products/frozen/udon/detail/7116914.html

·닛신 대만 마제소바

https://www.nissin.com/jp/products/items/10381

·닛신푸즈 베트나미즈 야채와 해물의 쌀국수

https://www.nisshin-foods.com/foods/products/4902110389395.html

·피에토로 모짜렐라치즈와 토마토소스 파스타

https://www.pietro.co.jp/products/detail/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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