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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9 2021

[시장동향] 중국, 과일스낵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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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소비자는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예전보다 더 챙기게 되었고 간식을 먹는 것에 있어서도 제품에 대한 영양성분 등 건강요소를 따지는 기준이 까다로워졌다. 자연스러운 추세로 망고말랭이, 냉동건조 딸기 등 "건강한” 이미지를 가진 과일스낵이 최근 중국에서 점점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전망

  Fact.MR의 글로벌 시장 인사이트에서는 또한 2025년에 이르러, 아시아태평양지역 과일스낵의 시장가치는 9.5억달러(약 1.1조원)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쪽으로 이 수요는 중국과 인도 등에서 국가주도로 식품영양 성분에 대한 소비자의 건강인식이 부단히 높아지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점점 당류, 인공합성 식품첨가제의 섭취 줄이기에 신경을 쓰고 있다. 과일 스낵 제조업체에서는 까다로운 저장조건과 짧은 유통기한의 과일 스낵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식품 공정의 연구개발을 통해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고 과일스낵시장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기 과일 스낵 제품들

산즈송수(三只松鼠), 량핀푸즈(良品铺子), 바이차오웨이(百草味) 등 중국의 대표적인 간식 브랜드는 끊임없는 신제품 출시로 과일 스낵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바이차오웨이의 왕홍 망고말랭이, 궈위엔라오농(果园老农)의 프룬말랭이 등 제품은 과일 스낵 시장 점령에 성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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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티몰(www.tmall.com)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과일스낵업계의 빠른 성장의 "추진력”은 대개로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하나는 면역력 향상에 있어서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품에 대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는 과일스낵 시장을 넓히고 있다. 또 하나는 정책적 요소와 변하고 있는 소비자의 입맛, 기호이다. 예를 들면, 비만 관련 질환의 만연을 예방하기 위해정부에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호소하는 동시에 자국민에게 식습관에 대해 되돌아보고 과일 섭취량을 늘릴 것을 권장하고 있어 이는 과일 간식 시장 확대에 적극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차별화된 혁신이 과일스낵 발전의 키포인트

온라인 유통채널을 살펴보면, 시중 많은 제품은 동질화 문제가 심각하므로 과일 스낵 내용물 자체, 포장, 마케팅 등 모두 다른 제품과는 차별점을 가질 수 있는 혁신이 필요하다. 대응책으로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방법으로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시도해볼 수 있겠다.

  1. 현지에서 구입한 과일의 천연적인 성분을 활용
  최대한 과일의 신선도를 보장하고 영양성분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어떤 제조업체에서는 현지에서 구입한 과일의 천연적인 성분 및 기능성 성분을 바로바로 식품 가공에 사용하여 제품 고유 특징을 최대한 살리면서 제품 홍보시 강조하고 있다.

2. 100%과일 제조, 설탕 무첨가
  당류 섭취 감소 호조세로 많은 식품 브랜드는 자사 제품에 첨가된 당류의 선택에 심혈을 기울이는 분위기에 과일의 천연 당분은 이상적인 선택으로 꼽히고 있다.

3. 냉동건조 과일 슬라이스처럼, 가공공정을 최대한 간단하게
  냉동건조 과일 슬라이스는 과일스낵 중 가공공정이 가장 간단한 유형 중의 하나이고 여러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보관하기 쉽고 유통기한이 긴 편이며 영양물질 손실이 보다 적은 편이다. 이러한 장점을 무기로 냉동건조 과일스낵 제품은 과실스낵 시장에서 점점 많은 시장을 차지할 것이라고 업계에서 전망하고 있다.

4. 종합과일스낵
  시장연구 및 컨설팅업체 Fact.MR의 글로벌 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2025년에 이르러, 종합과일스낵 시장은 7%이상의 증가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열대과일맛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스낵, 디저트 등에 사용된 종합과일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예를 들면, 초콜릿 코팅을 한 종합과일 슬라이스 제품은 모양과 맛을 모두 업그레이드하였고 현재 비교적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스낵 중 하나이다.


■시사점

- 상하이, 베이징 등 발달된 도시지역일수록 식자재 고유의 영양소가 잘 보존된 과일스낵의 장점에 대해 소비자들이 잘 인식하고 과일스낵 시장도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과일류 간식 제조의 공정과 포장기술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고 GMO(유전자변형 농수산물)와 인공합성 식품첨가제를 추가하지 않은 과일스낵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는 커지고 있다.
- 한국의 제주 특산 감귤로 가공된 감귤 초코칩은 현재 중국에서 인기 과일스낵 제품 중의 하나로 꼽힌다. 건조공정으로 감귤의 대부분 영양물질을 대부분 보류하고 있고 초코릿을 곁들어 맛도 우수하다.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건강과 맛, 두가지 수요를 모두 만족한 것이다. 더욱 많은 한국 우수 과일스낵이 중국에서 건강 스낵시장을 차지하는 것을 기대해본다.


■출처: https://mp.weixin.qq.com/s/zp-aYjGB2n_ngCahOUj7M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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